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15일 "국정 안정과 공정한 대선 관리를 위해 대선에 출마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했다"며 차기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오후 2시 정부 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임시 국무회의에서 "대선 참여를 바라는 국민들의 목소리가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고심 끝에 현재의 국가 위기 대처와 안정적 국정 관리를 미루거나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결론에 이르렀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저는 앞으로도 대통령 권한대행으로서의 막중한 책무에 전념하고자 한다"며 "저에게 주어진 마지막 순간까지 오직 나라와 국민만 생각하며 위기 관리와 민생 안정에 최선을 다하고 두 달도 남지 않은 대통령 선거를 엄정하고 공정하게 관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황 권한대행은 "그 동안 부족한 제게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보다 큰 역할을 해달라고 해 주신 국민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이날 국무회의에서는 대선일을 지정하고 지정된 대선일을 임시공휴일로 하는 안건도 심의, 의결됐다. 이에 따라 차기 대선은 오는 5월 9일 치러지게 됐다.

황 권한대행은 "행자부 등 관련부처에서는 많은 유권자들이 참여하는 가운데 어느 때보다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가 될 수 있도록 선거 관리에 최선을 다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황교안 권한대행의 합류를 내심 기대했던 자유한국당은 꼼수로 논란이 된 당내 경선룰을 변경했다.

한국당은 이날 오후 3시까지 예정됐던 경선 후보자 등록 기간을 하루 연장하고, 예비경선 후 마지막 여론조사 이전까지 추가적으로 후보 등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특례규정도 삭제했다. 단, 오는 31일 대선후보를 최종 확정하기로 했던 기존의 결정은 그대로 유지했다.

이미나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