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삼구 회장 "금호타이어 인수 컨소시엄 허용해 달라"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금호타이어를 인수할 수 있도록 허용해 달라고 산업은행 등 금호타이어 채권단에 요청했다. 박 회장은 금호타이어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중국 타이어업체 더블스타가 컨소시엄을 통해 인수전에 나섰듯이 자신도 컨소시엄을 통해 우선매수청구권을 행사하는 것이 가능해져야 한다고 보고 있다.

금호아시아나그룹 관계자는 “박 회장이 계열사나 제3자를 금호타이어 주식 인수자로 지정해 컨소시엄 형태로 인수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지난 2일 산업은행에 제출했다”고 12일 말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이와 관련, 13일 오전 언론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한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사진)이 금호타이어 채권단에 컨소시엄 형태의 인수 허용을 요청하면서 인수전에 새 변수가 생겼다. 사실상 채권단 측의 조건 변경 여부가 금호타이어 향방을 가르게 됐다.

금호타이어 인수(지분 42.01%) 후보는 우선매수청구권을 보유한 박 회장과 우선협상대상자인 중국 타이어업체 더블스타다. 더블스타는 지난 1월 본입찰에서 9549억8100만원을 인수 금액으로 제시해 우선협상자로 선정됐다. 채권단은 13일 더블스타와 주식매매 계약을 맺은 뒤 박 회장에게 우선매수권 행사 여부를 물을 계획이다.

박 회장은 채권단 통보일로부터 한 달 내 우선매수권 행사 의사를 밝혀야 한다. 박 회장이 우선매수권을 써서 9549억8100만원에 매입하겠다고 하면 인수 권리를 갖고, 그렇지 않으면 더블스타가 인수한다. 당초 일정대로 라면 이번 인수의 남은 변수는 박 회장의 우선매수권 행사 결정뿐이었다. 돌연 채권단 측에 ‘공’이 돌아가면서 인수를 둘러싼 눈치 경쟁은 한층 심화될 전망이다. 금호아시아나그룹 관계자는 “컨소시엄 구성이 허용되지 않으면 박 회장이 금호타이어 인수를 포기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건은 채권단이 박 회장의 요구를 수용하느냐 여부다. 채권단은 2010년 금호타이어가 워크아웃에 들어갈 때 박 회장에게 우선매수권을 부여했다. 이 우선매수권은 계열사나 제3자의 공동 인수가 아니라 개인 자격으로 인수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다. 박 회장은 하지만 더블스타와의 형평성을 제기하고 있다. 그는 더블스타가 컨소시엄으로 들어온 만큼 우선매수권도 컨소시엄 구성을 통해 행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채권단 관계자는 “개인 자격으로 우선매수권을 부여한 것은 2010년 금호타이어가 워크아웃에 들어갈 때 정한 것”이라며 “지금 와서 바꾸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산업은행이 채권단 전체회의에 박 회장 요구를 부의하지 않는 것도 이 때문이며 만약 이 안건을 부의한다면 그 자체가 소송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박 회장은 이 같은 요청과 별도로 최근 금호인베스트라는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했다. 박 회장이 이 회사 지분 100%를 소유하고 대출 등의 방식으로 투자자를 모집하면 우선매수권 행사에 아무 문제가 없다는 게 채권단의 설명이다.

정지은/김일규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