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식을 액면분할하면 나타나는 효과로 거리가 먼 것은?

①발행 주식 수 증가 ②주당 가격 하락 ③주식 거래 촉진 ④자본금 감소

2. 무선 전파를 이용한 지상파나 전용선을 까는 케이블TV와 달리 인터넷망으로 방송을 전송하는 서비스다. 2009년 서비스를 시작해 가입자 700만명을 돌파하며 급성장 중인 이것은?

①SUHD ②DMB ③PPL ④IPTV

3. 주가가 일정 범위 안에서 등락을 거듭할 때 흔히 증시가 ‘이것’에 갇혀있다는 표현을 많이 쓴다. 이것에 적절한 말은?

①가격제한폭 ②박스권 ③지지선 ④하한가

4. 경제가 잘 성장하고 물가는 크게 오르지 않는 안정적 호황 상태다.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적당한 온도의 수프를 먹고 기뻐한 영국 전래동화 속 소녀의 이름을 딴 이 단어는?

①콘탱고 ②골디락스 ③브레턴우즈 ④버블 세븐

5. 원활한 경제활동의 토대가 되는 중요한 산업을 흔히 ‘이것’이라 한다. 자동차, 철강, 석유, 조선, 화학 등이 대표적이며 국가가 정책적으로 보호하는 경우가 많은 이것은?

①유치산업 ②기간산업 ③전방산업 ④사양산업

6. 정부가 시중은행의 대출 규제를 강화하자 저축은행 같은 제2금융권의 대출이 급증했다. 이 상황에 가장 적합한 용어는?

①외부효과 ②풍선효과 ③낙수효과 ④기저효과

7. 불필요한 서비스와 운영비를 최소화해 기존 대형 항공사보다 저렴한 운임을 선보이는 ‘저비용항공사’를 뜻하는 영문 약어는?

①IRBM ②BTO ③LTV ④LCC

8. 아랍어로 ‘허용된 것’이라는 뜻이다. 이슬람 율법상 먹고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된 식품, 의약품, 화장품 등에 붙여지는 인증을 가리키는 용어는?

①수쿠크 ②할랄 ③싼커 ④후강퉁

sgsg.hankyung.com에서 응모하세요.

▶ 544호 퀴즈 정답 : 1.② 2.③ 3.① 4.② 5.① 6.④ 7.③ 8.②
▶ 543호 당첨자 : 하영진 허현제 권미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