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반(反)이민 정책에 미국 ‘교도소 채권’ 시장이 활기를 되찾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일 보도했다.

불법 체류자 체포와 구금이 늘어 사설 교도소의 채권 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미국 연방정부와 지방정부는 비용 절감 등을 목적으로 사설 교도소와 계약을 맺고 수감자 일부를 수용토록 하고 있다.

미국 지방채규칙제정위원회(MSRB)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 사설 교도소 채권 가격이 일제히 오르는 추세다.

아이오와주 존스카운티 교도소 건설 비용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한 채권 가격은 지난해 12월 12센트에서 최근 60센트로 올랐다. 애리조나와 텍사스 등 멕시코와 국경을 맞댄 지역 교도소 채권도 회복세가 뚜렷하다. 텍사스주 윌러시카운티 교도소가 발행한 채권 가격은 지난해 말 8센트에서 최근 65센트까지 뛰었고, 근처 디킨스카운티의 강제 수용소 채권도 지난해 1~2센트에서 최근 9센트까지 상승했다.

그동안 미국 교도소 채권시장은 침체를 겪었다. 미 법무부 통계에 따르면 미국의 총 수감자 수는 2009년 162만명으로 정점을 찍은 뒤 점차 줄어들어 5년간 3%가량 감소했다.

수감자가 줄면서 텍사스에서 사설 교도소를 운영하던 한 기업은 지난해 신용등급이 강등됐다. 지난해 10월 미국 정부는 급기야 몇몇 사설 교도소와의 계약을 재검토하고 공실이 높은 곳은 폐쇄 조치까지 고려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무슬림 7개국에 대해 입국을 금지하는 반이민 행정명령에 서명하고, 미 국토안보부가 불법 체류자의 체포·감금·추방을 대폭 강화하겠다는 조치를 내놓으면서 상황이 급반전했다. 일각에서는 교도소 부족을 우려하는 목소리마저 나오고 있다고 WSJ는 전했다. 존 캘리 국토안보부 장관은 지난달 21일 “멕시코와의 국경 근처 지역에 구금 시설을 확대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금융정보회사 ICE의 존 바라시 이사는 “정크 등급의 교도소 채권 시장은 거의 빈사 상태였지만 최근 회생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홍윤정 기자 yj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