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 등 야4당 당대표와 원내대표가 28일 국회에서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박영수 특검' 연장을 논의하기 위해 회동을 가졌다.

이번 회동은 전날(27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특검의 수사기간 연장신청을 불승인한데 따라 이뤄졌다.

최순실 특검법에 따르면 활동기간은 준비기간 20일, 본조사 70일 등 90일이며, 1회에 한해 30일을 연장해 최대 120일간 활동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앞서 특검이 기간 연장을 신청했고 야4당도 승인을 요구해왔지만 황 대행이 이를 거부하면서 박영수 특검은 오늘로 활동을 종료하고 다시 검찰에 수사권을 넘겨야 한다.

야권은 박근혜 대통령과 그의 비선 실세인 최순실씨에 대한 뇌물죄 혐의 등에 대해 철저히 수사하기 위해서는 특검 연장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7일 국회서 규탄대회를 열고 특검연장을 거부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 대해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추 대표는 "특검 연장의 필요성은 특검 자체가 판단하는 것"이라며 황교안 대행이 특검연장을 거부한 것은 "‘대통령과 그 측근의 비리를 옹호하겠다’, ‘방패가 되겠다’는 뜻이 아니면 무엇이냐"고 비판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은 황 대행의 이와 같은 직무유기와 권한남용에 대해서 헌법적 절차에 따른 법적 조치도 고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형구 국민의당 부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국민의 다수가 바라던 특검 연장을 대통령 권한대행이 승인하지 않았다"며 "민의를 반영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반면 정태옥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야권의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 대한 탄핵 움직임에 대해 '막무가내'라는 표현으로 비난했다.

정 대변인은 "특검 수사 마무리 단계에 들어선 지금도 실체적 진실에 근접하기는 커녕 여전히 의혹만 증폭되고 있다"면서 "헌법재판소를 향한 정치권과 여론의 압박이 이뤄지고 있으며, 민심은 반으로 갈려 극심한 갈등을 빚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새로운 특검을 발족한다는 것은 사실상 야당 뜻대로 움직일 수 있는 ‘정치 특검’을 세워놓고 어떻게든 대선까지 끌고 가겠다는 ‘시간 지연작전’"이라고 꼬집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28일 "특검 연장 요구를 황 권한대행이 거부한 것은 매우 잘못된 일"이라면서 "어떤 경우로도 용납이 안 된다. 손바닥으로는 하늘을 가리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열어 야3당이 황 권한대행에 대한 탄핵소추를 추진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탄핵소추 사유가 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탄핵을 추진하는 것은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을 통해 우리가 지키고자 했던 헌법과 법치주의를 스스로 부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세균 국회의장도 입장을 내놓고 "특검 연장 승인에 대한 결정권한은 특검법에 따른 기속재량이었음에도 권한대행은 임의적 의사결정으로 특검법의 입법취지는 물론이고 진실과 정의를 바라는 국민의 목소리를 외면한 것" 이라면서도 "입법기관인 국회는 그 어느 기관보다 법의 원칙과 절차의 정당성을 준수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미나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