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심판 사건의 마지막 재판이 열린 27일 헌법재판소 대심판정. 박근혜 대통령 대리인단의 이동흡 변호사가 “박 대통령이 직접 쓴 최종의견서를 대신 읽겠다”며 25분간 의견서를 낭독했다.

박 대통령은 의견서에서 “저의 불찰로 인해 국민의 마음을 상하게 해 송구하다”며 운을 뗐다. 박 대통령은 ‘정치인 박근혜’의 과거를 회상하며 “국가와 국민만을 생각해왔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는 과정에서 해온 일들이 자신과 특정인의 사익을 위한 것이었다는 오해를 받고 있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지금의 현실이 너무나 참담하고 안타깝다”고 표현하기도 했다.

최순실 씨와 관련된 각종 의혹에 대해서는 오해가 많고 자신은 이를 몰랐다는 취지의 주장도 펼쳤다. 박 대통령은 “최순실을 비롯한 주변 사람들의 잘못된 일을 사전에 조금이라도 알았더라면 누구보다 앞장서서 엄하게 단죄했을 것”이라며 “지금껏 제 사익을 위해 한 것은 단 하나도 없었고, 제 측근을 위해 대통령의 권한을 남용한 사실은 결코 없다”고 강조했다.

탄핵소추 사유에 대해선 조목조목 반박했다. 구체적 설명 없이 억울함을 토로하던 기존 입장에서 ‘법리적 쟁점’에 적극 대응하는 단계로 나아간 것이다.

박 대통령은 “공직에 있는 동안 자신을 철저히 관리해 어떤 오해도 안 받으려고 노력했다"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물론 부정한 청탁을 받아 불법적 이익을 얻은 사실이 없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최씨의 국정 개입 의혹에 대해 “최씨가 그동안 사심을 내비치거나 부정한 일에 연루된 적이 없어 믿음을 가졌는데 이제 와서 보니 후회된다”며 “최씨가 인사에 관여하는 등 국정에 개입했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국가 정책이나 외교 문제에 최씨가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부인했다.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과정에 대한 의혹도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전국경제인연합회 주도로 문화재단과 체육재단이 만들어진다는 소식을 수석으로부터 듣고 정부가 도와주라고 지시한 것”이라며 “그런 좋은 뜻을 모아 설립한 선의가 제가 믿었던 사람의 잘못으로 인해 왜곡되고 급기야는 글로벌 기업의 부회장이 구속되는 것을 보면서 너무나 가슴이 아팠다”고 했다. 그러면서 “기업들이 공익 목적으로 기부한 것을 뇌물로 오해받게 만든 점은 너무나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최씨의 지인이 운영하는 회사인 KD코퍼레이션 특혜 의혹에는 “기술을 가진 중소기업을 도와주려던 기존 정책 방향에 따른 것일 뿐”이라며 “최씨와 관련이 있을 줄은 상상도 못했다”고 했다. 언론 자유 침해, 세월호 사건과 관련한 소추 사유도 사실이 아니라는 취지로 강하게 부인했다.

고윤상 기자 k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