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기부금 집행 과정에서 이사회 역할을 더욱 강화한다. 경영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해부터 추진해온 이사회 강화의 연장선이다. SK그룹도 후원금 액수가 10억원 이상이면 이사회 결의를 반드시 거치고 이를 외부에 공개하기로 했다.

삼성전자는 24일 경기 수원 본사에서 이사회를 열고 10억원 이상 기부금과 후원금은 모두 이사회 의결을 거치도록 결정했다. 이전까지는 금액이 6800억원(자기 자본의 0.5%) 이상일 때만 이사회를 거쳤다. 삼성복지재단 등 특수관계인에 대한 기부는 50억원 이상부터 심의했다. 이사회에서 결정된 모든 기부금 내역은 공시를 통해 외부에 공개한다.

기부금 등에 대한 사전심사를 강화하기 위해 이사회 산하에 심의회의를 꾸린다. 법무와 재무, 인사, 커뮤니케이션 담당 팀장들이 매주 한 번 모여 1000만원 이상의 후원금을 심의한다. 여기를 통과해야 이사회 안건으로 올라갈 수 있다. 이사회 산하에 있는 감사위원회도 분기마다 후원금 및 기금 운영 현황과 집행 결과를 점검한다.

사외이사가 회사 입맛에 맞는 인물로만 꾸려지는 것을 막기 위해 외국계 기업의 최고경영자(CEO) 출신 1명을 사외이사로 영입한다는 계획도 추진하고 있다. 눈치 보지 않고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춰 경영판단을 할 사외이사가 필요하다는 생각에서다.

한편 SK그룹은 지난해 2월 그룹 지주사인 SK(주) 산하에 거버넌스위원회를 신설해 주주 가치에 영향을 주는 사항은 미리 심의할 수 있도록 했다. KB금융도 다음달 주주총회에 스튜어트 솔로몬 전 메트라이프 회장을 사외이사로 추천하기로 했다.

노경목 기자 autonom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