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1. 개인의 노동 공급은 본질적으로 다음 중 어떤 조합 간의 상쇄작용(trade-off)에 의한 것인가?

(1) 일과 급여
(2) 일과 생산성
(3) 급여와 생산성
(4) 기술과 급여
(5) 소득과 여가

해설. 개인의 노동 공급은 여가와 소득(일)의 선택에 따라 달라진다. 개인의 전체 가용 시간은 제한돼 있으므로 임금이 상승할 때 일을 더 많이 한다는 것은 그만큼 여가를 덜 즐긴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늘어난 소득으로 여가를 더 즐길 여유가 생기므로 근로시간이 줄어들 수도 있다.

정답 ⑤

문제 2. 다음은 증시 관련 기사이다. (가)와 (나)에 알맞은 용어를 순서대로 짝지은 것은?
[취업문 여는 한경 TESAT] 조합 간의 상쇄작용
(가) - (나)

(1) 내부자거래 - 차이니스 월
(2) 내부거래 - 차이니스 월
(3) 내부자거래 - 인포메이션 갭
(4) 내부거래 - 인포메이션 갭
(5) 시세조종 - 인포메이션 갭


해설. 내부자거래는 기업과 특수관계에 있는 사람이 그의 직무 또는 지위에 따라 얻은 정보를 이용해 불공정한 주식매매를 하는 행위를 말한다. 내부거래는 같은 기업집단에 속한 회사(계열사) 간에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고파는 거래 행위다. 차이니스 월은 금융회사의 부서 간 또는 계열사 간 정보 교류를 차단하는 장치나 제도를 일컫는다. 예를 들어 증권사에서 고객 자산을 운용하는 부서와 회사 고유 자산을 운용하는 부서 간에 불필요한 정보 교류를 차단하지 않으면 고객 이익보다 회사 이익을 위하는 방향으로 자산을 운용할 가능성이 있다. 이런 이해충돌을 막기 위한 장치가 차이니스 월이다. 인포메이션 갭은 정보기술의 국제적인 격차를 뜻한다.

정답 ①

문제 3. 어떤 나라에서 이번 연도의 실제 물가가 6% 상승했는데, 노동자의 평균적인 명목임금은 작년에 비해 4% 상승했다고 한다면 이 나라의 경제 상황과 관련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작년에 비해 이 나라의 실업률은 감소할 것이다.
(2) 작년에 비해 이 나라의 화폐가치는 상승했을 것이다.
(3) 이 나라 노동자의 평균적인 실질임금 변화는 알 수 없다.
(4) 이 나라 노동자의 평균적인 실질임금은 2% 상승한 것이 된다.
(5) 이 나라 노동자의 평균적인 실질임금은 10% 상승한 것이 된다.

해설. 명목임금보다 물가가 더 많이 상승하면 기업은 총수익이 늘어나 생산을 증가시키고 고용을 늘리므로 실업률은 하락하게 된다. 물가가 올랐다는 것은 그만큼 화폐가치가 하락했다는 것이고, 이 나라 노동자의 평균적인 실질임금은 명목임금 상승률에서 물가 상승률을 차감해 구하면 되므로 2% 하락했다.

정답 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