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21일 “청와대나 대통령은 탄핵심판으로 가기 전에 국민을 통합하고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방법이 있는지 심사숙고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에게 헌법재판소의 탄핵 결정 이전에 하야(下野) 결심을 하라고 촉구한 것이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탄핵 재판이 가져올 후유증을 우려하는 국민이 많다”며 “사법적으로 탄핵 인용이냐, 기각이냐로 풀 게 아니라 정치적 해법도 병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회에서 처음 탄핵을 추진할 당시와는 달리 (수사와 탄핵심판이 진행됨에 따라) 어느 정도 ‘팩트’가 드러나고 상황이 달라졌다”며 “탄핵심판 결과의 방향과는 별개로 이른바 ‘촛불 민심’과 ‘태극기 민심’이 대립하는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국론 통합에 도움이 되는 선택이 있다면 찾아보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원유철 자유한국당 의원도 “이대로 가면 보수와 진보 진영이 맞부딪혀 국정 대혼란만 남을 것”이라며 “각 당의 대표나 거물들이 모여 정치적 해법을 모색하는 게 현재로선 합리적인 방안”이라고 말했다. 이날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박 대통령의 자진사퇴 또는 하야설이 퍼졌다.

청와대 측은 대통령의 자진사퇴설과 관련해 “전혀 검토되지 않고 있다”고 부인했다. 박 대통령 측 관계자는 “대통령이 작년 말 야당의 하야 요구를 거부하면서 헌법적 절차에 따라 논란을 매듭짓자고 했고 지금 그 절차를 진행 중”이라며 “이제 와서 자진사퇴하면 모든 죄를 인정하는 것 아니냐. 그건 받아들일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등 야당이 국론 통합을 위해 헌재 선고 이전에 ‘하야’ 또는 ‘질서있는 퇴진’에 대한 공감대를 마련하고 박 대통령 측과 협상에 나설 가능성도 제기된다. 여권 관계자는 “탄핵소추를 한 정치권이 결자해지 차원에서 이른바 ‘질서있는 퇴진론’을 제시할 경우 박 대통령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장진모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