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관광객 선호 화장품 확 달라졌네
중국인 관광객이 좋아하는 한국산 화장품이 달라지고 있다. 단체관광객(유커)이 줄고 개별관광객(싼커)이 늘어나며 기초화장품 세트보다는 기능성 화장품, 헬스케어 용품 등으로 다양해졌다.

CJ올리브네트웍스가 운영하는 올리브영은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5일까지 춘제기간 화장품 판매를 집계한 결과를 21일 발표했다. 이 기간 중국인 관광객은 올리브영 케어플러스 상처커버 스팟패치, 넥스케어 블레미쉬 클리어커버 같은 스팟패치를 다량 구입해갔다. 여드름 등 피부트러블, 점을 뺀 자리 등 상처 부위에 붙여서 증상을 완화시키고 덧나지 않게 해주는 기능성 제품이다. 중국의 대기오염이 심각한 데다 성형수술을 받은 싼커들이 애용하는 제품으로 입소문이 퍼졌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올리브영 마케팅팀 관계자는 “예전에는 중장년층 중심의 단체관광객이 많아 기초화장품, 마스크팩 등을 주로 사갔지만 올해는 20~30대 개별관광객이 크게 늘어나면서 구매 패턴에도 변화가 생긴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올리브영의 춘제기간 기초화장품 판매 비중은 전체 매출의 50%를 넘었지만 올해는 30%로 낮아졌다. 대신 위생용품, 헤어용품, 기능성 화장품 등이 더 팔렸다. 싼커들이 많이 사 간 인기 제품 중에는 오랄비 전동칫솔, 촉촉젤스 젤글러브, 선패밀리 바른자세벨트 등 특정 기능을 갖춘 실용적인 제품이 많았다. 바른 자세를 유지하게 해주는 벨트, 손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글러브 등 한국 젊은 층 사이에서 인기 있는 제품을 써보려는 수요가 많았다는 얘기다.

이동근 올리브영 명동본점 지점장은 “중국인들은 한국 여성의 피부가 좋다고 인식하기 때문에 스팟패치, 마스크팩 등 한국에서 인기 있는 제품을 사 간다”고 전했다.

이 기간 올리브영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 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7% 늘었다. 서울 명동, 홍대, 강남 등 34개 점포, 부산 서면, 해운대 등 4개점, 제주 중문 등 2개점을 포함한 총 40개 관광상권 점포를 대상으로 조사했다.

민지혜 기자 sp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