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정면 돌파' 의지…롯데, 조직개편서 지주사 첫 단추
롯데그룹이 21일 단행한 조직 개편과 사장단 인사는 경영 쇄신과 지배구조 재편을 골자로 한다.

<사진: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사진: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이는 특검 수사와 중국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등으로 안팎이 어지러운 상황에서 위기를 정면 돌파하겠다는 신동빈 그룹 회장의 의지로 읽힌다.

이날 내놓은 조직 개편과 인사 방향을 보면 컨트롤 타워 축소와 사업 부문(BU) 체제로의 전환, 준법 경영과 사회공헌에 맞춰져 있다.

우선 그룹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던 정책본부는 경영혁신실과 컴플라이언스위원회로 각각 쪼개고 인원은 기존의 70% 수준으로 축소한다.

대신 정책본부에서 담당하던 기능 중 상당 부분은 각 BU로 옮긴다.

경영혁신실 수장은 황각규 사장이 맡는다. 컴플라이언스위원회를 총괄할 사람은 외부에서 영입하려고 물색 중이다.

컴플라이언스위원회는 그룹 차원의 컴플라이언스 관련 규칙과 정책을 수립하고, 각 계열사의 준법경영 실행을 주도한다.

롯데그룹은 이와 함께 94개 계열사를 유통과 화학, 식품, 호텔 등 4대 BU로 나누고 각 BU장을 중심으로 자율 경영을 강화한다.

다만 금산분리 원칙을 고려해 금융 계열사들은 BU에 포함하지 않는다.

4개 BU장은 롯데 주력계열사 대표이사 사장들이 맡는다. 화학 BU장은 허수영 롯데케미칼 사장이, 식품 BU장은 이재혁 롯데칠성음료 사장이 담당한다.

유통과 호텔 BU장은 각각 22일, 23일 이사회 이후 확정할 예정이다.

롯데그룹은 BU 체제를 통해 관계 계열사들끼리 공동 전략을 수립하고 국내외 사업에서 시너지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나아가 이번 BU 체제로의 전환이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지주회사 전환 첫 단추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사업 부문을 나눠 묶은 뒤 분할, 합병, 분할·합병 등의 과정을 통해 지주회사 체제로 단계적으로 전환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롯데그룹은 이미 지난달 19일 롯데쇼핑, 롯데제과, 롯데칠성, 롯데푸드 등 계열사 공시를 통해 지주회사 체제로의 전환을 위한 여러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롯데그룹은 이번 조직 개편과 사장단 인사를 통해 준법 경영과 사회공헌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신 회장 직속으로 준법경영위원회와 사회공헌위원회를 신설한다.

일상적인 경영활동에서 법을 어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컴플라이언스와 사후 법무 지원 활동이 준법경영위원회의 주요 역할이다. 소진세 사장이 사회공헌위원장을 맡는다.

그룹 관계자는 "이번 조직 개편과 인사는 경영 쇄신 의지를 중점적으로 반영했다"며 "그간 외형확대에 집중했던 기조에서 벗어나 질적 성장으로 전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권민경 한경닷컴 기자 kyou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