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In] 주호영 원내대표 "대통령 명예퇴진 정치적 해법 찾아야"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21일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심판에 대해 “청와대·대통령은 탄핵심판으로 가기 전에 국민을 통합하고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방법이 있는지 심사숙고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탄핵 심판이 나기 전에 대통령이 특정 시기를 못박아 자진 하야를 선언하고 국정 혼란을 최소화하자는 이른바 ‘질서있는 퇴진’을 주장한 것으로 풀이된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사법적 해결(탄핵재판) 이후 후유증을 우려하는 언론과 국민 많다”며 “탄핵 인용과 기각을 기다리며 문제를 풀 게 아니라 정치적 해법도 병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언론 사설을 예로 들며 “정치적 해결을 촉구하는 목소리들이 많다”며 “언론은 대통령이 하야를 결심하고 정치권은 이에 따른 사법처리의 부담을 덜어줘야 국론 분열이 되지 않는다는 해법을 제시했다”고 소개했다. 박 대통령이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결정 전 하야 결단을 내리는 정치적 해법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언론의 말을 빌려 주 원내대표가 간접적으로 피력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박 대통령의 헌재 직접출석에 대해 “이제 대통령의 결단이 필요하다”며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헌재 출석 일정과 입장을 밝혀야 한다. 그것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다”라고 주장했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