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20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 피살 사건에 대해 “말레이시아 당국의 발표와 정황 등을 종합해 볼 때 사건의 배후에 북한 정권이 있는 게 확실하다”고 밝혔다.

황 대행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주재하고 “이번 살인사건은 결코 용납할 수 없는 반인륜적 범죄행위이자 테러행위”라며 이같이 말했다. 황 대행은 “정권 유지를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북한 정권의 무모함과 잔학성을 여실히 보여줬다”며 “북한이 이런 테러행위들에 대해 응분의 대가를 치를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모색하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황 대행은 이어 “국제사회의 시선을 돌리기 위한 북한의 여타 도발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며 “군은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 태세를 바탕으로 북한 도발에 만반의 대비태세를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치권을 포함한 국민 모두가 안보에는 단합된 한목소리를 내는 것이 필요하다”며 초당적인 협력을 당부했다.

황 대행 측 관계자는 이날 특검의 수사기간 연장 요청 승인 여부에 대해 “공식적으로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관련 법에 따라 검토하겠다는 것”이라며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장진모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