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신의주와 중국 단둥을 잇는 조중우의교 한경DB
북한 신의주와 중국 단둥을 잇는 조중우의교 한경DB
북한의 핵실험에도 제재에 미온적이던 중국이 돌연 북한산 석탄 수입을 전면 금지하자 외교가에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다.

대표적 친중파인 김정남(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이복형)을 북한 당국이 암살했다는 혐의가 짙어지면서 이에 대한 보복 성격이 짙다는 분석이 많다. 김정은 위원장 주도로 김정남을 암살한 게 사실로 드러날 경우 중국과 북한 관계가 더 빠르게 경색될 수 있음을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석탄은 북한의 최대 수출품이다. 전체 중국 수출에서 약 40% 비중을 차지할만큼 주요 외화벌이 수단이다. 북한의 '돈줄'인 중국 석탄 수출을 차단한 것만큼 현실적이고 강력한 제재가 없다는 분석도 나온다. 앞서 18일 중국 상무부(商務部)는 "유엔 대북 제재 결의의 이행을 위해"라는 공식 이유를 들었지만 이를 액면가대로 믿는 분위기가 아닌 셈이다.

중국은 19일부터 올해 연말까지 1년 가까이 북한산 석탄 수입을 전면 중단한다. '혈맹'으로 통하던 중국마저 북한에 대한 고강도 경제 제재로 돌아서면서 북한의 고립이 갈수록 심화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연이은 북한 미사일 도발 관련 제재 이행이라는 해석도 있다. 하지만 수차례 미사일 도발 때는 칼을 빼들지 않던 중국이 김정남 암살사건 직후 강력한 북한 제재를 빼들었다는 점에서 '중국의 보복'이라는 해석이 힘을 더 얻는다.

실제 중국 정부는 김정남 암살 사건에 적잖은 충격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그간 만에 하나 김정은 위원장이 실각할 경우 새 지도자로 김정남을 지목해 온 것으로 전해진다. 김정남은 생전 중국형 경제 개방의 북한 도입을 주장한 대표적 인물이다. 만약 김정남 암살이 북한의 계획적 범행으로 최종 결론날 경우 추가 북한 제재도 나올 수 있다는 분석이 있다.

김민성 한경닷컴 기자 me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