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 역사교과서가 숱한 논란 끝에 3년 전 교학사 교과서 사태의 판박이로 막을 내릴 가능성이 높아졌다.

19일 교육부에 따르면 국정교과서 사용을 위한 연구학교를 신청했던 경북지역 3개 학교 가운데 오상고(구미)는 학내 반발로 신청을 철회하고, 경북항공고(영주)는 심의에서 탈락했다. 마지막 남은 문명고(경산) 역시 학생과 학부모의 강한 반발에 부딪혀 학교가 학부모 측에 ‘23일까지 시간을 달라’는 의견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명고마저 신청을 철회하면 국정교과서 연구학교 신청이 ‘전무’하게 되는 셈이다.

연구학교를 통해 교과서 내용 검증을 받겠다는 교육부 계획은 완전히 빗나갔다. ‘최순실 사태’가 터지자 교육부는 올해 전면 적용 계획을 포기하고, 대신 희망 학교에 한해 연구학교 형태로 교과서를 시범 사용하는 것으로 변경했다.

교육부는 희망 학교가 전국 중·고교의 20%가량은 됐지만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등 ‘외부단체’가 학내 의사 결정권을 ‘방해’했다는 시각을 내비치고 있다.

결국 2014년 초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사태의 판박이라는 지적이다. 뉴라이트 등 보수학자들이 주축이 돼 만들어진 교학사판 한국사 교과서는 2013년 8월 검정 심사를 통과하자 친일·독재 미화 교과서라는 반발이 일었고, 결국 이듬해인 2014년 1월 이 교과서를 채택한 학교는 전국에서 단 한 곳에 그쳤다.

임기훈 기자 shagg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