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지지율 하락'의 역설
이재명 성남시장(사진)이 지지율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이 국회에서 가결되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구속되는 등 이 시장의 주장대로 정국은 진행됐지만, 지지율은 오히려 더 떨어지는 역설적인 상황이다.

이 시장은 지난해 대선주자 중 가장 먼저 박 대통령 탄핵을 주장했다. 또 “이 부회장 등 최순실 씨에게 돈을 준 재벌 총수를 모두 구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시장의 이 같은 과격한 발언은 촛불민심에 편승해 지지율을 끌어올리는 계기가 됐다는 분석이다. 박 대통령 탄핵안이 국회를 통과할 당시 이 시장의 지지율은 18%(갤럽 지난해 12월 조사)까지 올랐다.

하지만 탄핵안이 가결된 뒤 이 시장 지지율은 하락세다. 갤럽이 지난 17일 발표한 조사(14~16일 시행, 전국 성인 남녀 1003명 대상, 95% 신뢰수준, 표본오차 ±3.3%포인트)에서 이 시장 지지율은 5%로 탄핵 이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떨어졌다.

‘선명성’을 강조하는 이 시장의 전략이 한계를 드러냈다는 지적이 나온다. 파격적인 공약은 먹혀들지 않는 분위기다. 노인과 장애인 등에게 매년 100만원 정도의 지역 화폐를 지급한다는 기본소득 공약도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했다. 이 시장은 최근 한상균 전 민주노총 위원장을 고용노동부 장관에 발탁하겠다고 밝혔다. 한 전 위원장은 2015년 11월 민중총궐기 집회를 주도한 혐의로 지난해 징역 3년을 선고받고 복역 중이다. 여론조사와 관련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

김기만 기자 m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