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통령선거 경선 선거인단 모집이 흥행을 예고했다. 선거인단 모집 사흘째인 17일 30만명을 넘어섰다. 여기엔 19만여명의 권리당원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을 빼도 하루평균 4만명 정도가 신청한 셈이다.

이번 경선은 민주당 대선 주자들이 전체 후보 지지율 1, 2위를 달리고 있는 가운데 치러진다는 점에서 더 이목이 쏠리고 있다. 정치권에선 ‘예선이 사실상 본선’이라는 관측까지 나온다. 세계대회보다 우승하기 더 어렵다는 양궁 국가대표 선발전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이번 경선이 흥행할 것 같다. 대박날 것 같다”고 말했다.
'양궁 대표 선발전' 된 민주 국민경선 '시끌'
하지만 민주당이 일반 국민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당원과 일반인이 동일하게 1표를 행사하는 방식을 택하면서 역선택 문제와 위장전입 투표 논란도 커지고 있다. 대선주자들은 유불리를 따지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역선택은 본선 경쟁력이 높은 후보를 떨어뜨리기 위해 고의로 약한 후보를 지지하는 행위다.

지지율 1위를 달리는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 측은 박사모(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 등 다른 정당 지지자들의 조직적인 역선택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최근 박사모 사이트에 민주당 경선 참여를 독려하는 글이 올라온 것으로 알려졌다. 문 전 대표는 “경쟁하는 정당에서 의도적, 조직적으로 역선택을 독려하는 것은 비열한 범죄행위”라고 비판했다.

안희정 충남지사 측은 선거인단이 투표 지역을 임의로 입력해 표심이 왜곡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특정 후보가 첫 번째 경선지인 호남에서 1위를 해 대세론을 굳히기 위해 조직적인 위장전입 투표를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안 지사의 권오중 정무특보는 “선거인단이 지역을 선택할 때 왜곡이 있으면 호남에서 경선하더라도 온전히 호남 민심만 반영됐다고 보기 힘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허점은 경선 선거인단 등록 절차(온라인, 전화, 현장접수)에서 주소지 인증 절차가 허술하고 정확한 주소를 강제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발생한다. 과거 경선에서는 신용정보회사의 도움을 받았지만, 최근에는 개인정보 보호 기준이 강화돼 예전 방식을 활용할 수 없다는 게 민주당 측 설명이다.

순회경선 방식도 후보 간 이해가 갈린다. 순회경선은 호남을 시작으로 충청, 영남, 수도권·강원 순으로 진행된다. 시작부터 대세론을 굳히려는 문 전 대표 측은 두 번째 경선지가 충청이라는 점을 부담스러워한다. 문 전 대표가 호남에서 압승을 거두지 못할 경우 ‘충청 대망론’을 등에 업은 안 지사의 반격이 거셀 수 있어서다.

반면 후발주자인 안 지사와 이 시장 측은 순회경선 횟수가 네 차례에 불과해 전국적인 바람을 일으킬 시간이 부족하다고 지적한다.

선거인단 규모도 경선 승패를 좌우할 변수다. 이번 선거인단 규모는 2012년(108만여명)보다 훨씬 많은 200만명 내외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문 전 대표의 대세론을 굳히는 결과가 될지, 아니면 안 지사 등의 역전 기회가 될지 현재로선 알 수 없다.

김기만 기자 m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