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1] 배당은 기업이 일정 기간 영업활동을 해 벌어들인 이익 중 일부를 자본금을 댄 주주에게 나눠주는 것을 말한다.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회기 중간에 배당을 할 수도 있다.
(2) 배당을 할지 말지는 이사회에서 최종 승인한다.
(3) 배당은 현금으로 할 수도 있고, 주식으로 할 수도 있다.
(4) 배당성향은 당기순이익 중 현금으로 지급된 배당금 총액의 비율이다.
(5) 회사가 너무 많이 배당을 하면 연구개발(R&D)이나 설비투자에 활용할 자금이 줄어들 수 있다.

[해설] 배당은 기업이 일정 기간 영업활동을 해 발생한 이익 중 일부를 주주에게 나눠주는 것을 말한다. 현금배당과 주식배당이 있다. 배당성향은 현금배당액을 당기순이익으로 나눈 비율이다. 회계연도 중간에 배당하는 것을 중간배당이라고 한다. 배당은 결산기 종료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열리는 정기 주주총회에서 최종 승인한다.

정답 (2)

[문제 2] 다음은 외환시장의 수요와 공급곡선이다. 그림과 같은 변화를 유발할 수 있는 요인은?
[취업문 여는 한경 TESAT] 배당
(1) 수출 증가
(2) 수입 감소
(3) 외채 상환
(4) 외국인 관광객 증가
(5) 해외 근로자의 국내 송금액 증가

[해설] 어떤 상품의 가격이 시장에서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되는 것처럼 외국 화폐의 가격인 환율 역시 외환시장에서 외국 화폐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된다. 위 그래프에서는 외화 수요가 증가해 환율이 상승했다. 외채를 상환하기 위해서는 해외로 나갈 외화가 필요하기 때문에 외화 수요가 증가한다. 수입이 감소하면 외화 수요가 감소하고, 나머지 경우는 외화 공급이 증가한다.

정답 (3)

[문제 3] 지문의 빈 칸에 각각 들어갈 용어는?

○○경제신문이 삼성 현대자동차 SK LG 등 10대 그룹(자산 기준) 대표 기업 10곳의 올 3분기(7~9월) 실적을 분석한 결과 ( 가 ) 합계는 143조7300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 155조4900억원보다 7.6% 감소한 것으로 파악됐다. ( 가 )은(는) 기업의 성장성을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지표다.
수익성도 좋지 않다. 10대 간판 기업의 올 3분기 ( 나 ) 합계는 9조9400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0.7% 줄었다. 삼성전자와 현대차 등 이른바 ‘빅2’가 올 3분기 사상 최악의 실적을 기록한 영향이 컸다.

(1) 매출액 - 영업이익
(2) 총자산 - 영업이익
(3) 매출액 - 순이익
(4) 총자산 - 순이익
(5) 총자산 - 총부채

[해설] 매출액은 기업의 성장성을 나타내는 지표다. 매출액을 보면 회사가 상품과 서비스를 얼마나 팔았는지 알 수 있고 회사 외형이 성장하고 있는지 축소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영업이익은 기업의 수익성을 나타내는 지표다. 영업이익을 보면 회사 운영에 필요한 이런저런 비용을 제하고 실제 회사가 올린 이익이 얼마인가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정답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