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농단' 진원지 문체부, 대국민 사과 나선다
현직 장관 초유의 구속 사태를 맞은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23일 대국민 사과에 나선다.

문체부는 문화·예술계 지원배제 명단(일명 블랙리스트) 및 승마·동계스포츠 부당 지원 등으로 문화·체육계를 철저히 유린한 '최순실 게이트'의 진원지로 눈총을 사고 있다.

수장까지 구속된 문체부가 국민 눈높이에 맞는 환골탈태 메시지를 전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문체부는 현재 비상근무체제다.박영수 특별검사팀에 구소된 뒤 사퇴한 조윤선 전 장관을 대신해 송수근 문체부 제1차관이 장관 직무대행에 나섰다. 송 대행은 23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건에 대해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키로 했다.

송 직무대행은 대국민 사과 뒤 이르면 이번 주 중 국·과장급 인사를 단행한다. 유동훈 제2차관을 비롯한 실국장 간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직원들과 간담회를 열고 조직 내부 목소리를 청취할 계획이다.

문체부는 이미 지난해 말 실장급(1급) 일반직 고위간부 6명 가운데 무려 5명을 교체하는 대폭 물갈이 단행한 바 있다. 문체부 관계자는 "문체부 새 출발을 위한 인적 쇄신이라는 취지에서 설 연휴 전후로 인사가 날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코 앞으로 다가온 평창동계올림픽과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성 한한령(限韓令·한류 금지령) 정책, 송인서적 부도 여파 등 해결할 숙제도 산적한 상태다. 문체부는 평창동계올림픽 준비를 최우선 과제로 꼽고 있다. 송 대행은 유동훈 제2차관이 주재하는 관련 점검 회의를 매일 열기로 했다.

한편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구속 수감된 조 전 장관과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22일 오후 2시 동시에 소환해 블랙리스트 의혹을 집중 조사한다. 조 전 장관과 김 전 실장이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했는지, 박근혜 대통령이 이를 지시했는지를 집중 추궁할 방침이다.

두 사람은 그간 블랙리스트 관련 의혹을 철저히 부인해왔다. 하지만 최근 조 전 장관이 김 전 실장의 지시로 블랙리스트를 작성했다는 취지로 특검에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특검 조사에서 새로운 진술이 나올지 주목된다.

김민성 한경닷컴 기자 me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