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편한세상 영종하늘도시2차
e편한세상 영종하늘도시2차
테마파크나 놀이공원 부근에 자리한 아파트가 주목받고 있다. 어린 자녀를 둔 30~40대 가구가 실수요층이다. 먼 거리를 이동하지 않고도 주변에 자녀들과 즐길 수 있는 시설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평일이나 주말 모두 나들이를 떠나기에 수월하다.

머물다는 의미의 ‘스테이(stay)’와 ‘휴가(vacation)’가 합해진 ‘스테이케이션(Staycation)’이 주거 트렌드로 자리잡은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다. 캠핑을 위해 산과 들로 장거리 이동을 한 뒤 여가를 즐기는 것도 좋지만, 최근에는 오래 이동하지 않고도 편하게 즐기는 여가생활이 부각되고 있다.

테마파크 부근 아파트 잇단 ‘완판’

레고랜드 테마파크 본 공사를 앞두고 있는 강원 춘천에서는 ‘e편한세상 춘천 한숲시티’가 최근 정당계약을 완료했다. 지난 10~14일 계약기간 동안 1차 분양 물량 1412가구의 당첨자 계약이 끝났다. 춘천에서는 이 외에도 춘천 헬로키티 아일랜드 개발사업 등이 계획돼 있다.

경기지역에선 서울랜드와 경마공원이 가깝고 인근 백운호수 등 유원지와도 인접한 아파트가 인기를 끌었다. 지난해 11월 분양한 ‘의왕 센트럴 포일 푸르지오’는 1순위 청약에서 1301가구 모집에 평균 18.65 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경전철로 편리하게 용인 에버랜드로 이동할 수 있는 기흥역세권 일대 단지도 분양 당시 에버랜드와의 접근성이 장점으로 부각됐다. 현대엔지니어링이 2015년 분양한 ‘힐스테이트 기흥’(전용 84㎡) 분양가는 3.3㎡당 1166만원이었지만 분양권에 웃돈(프리미엄)이 최고 3000만원까지 붙었다.

신규 분양 단지도 집 주변에 여가를 즐길 만한 시설이나 놀이공원을 두고 있다. 인천 영종국제도시는 씨사이드파크, 을왕리 해수욕장, 스카이 72CC 등 다양한 놀거리와 볼거리가 있다. 대림산업은 영종하늘도시 A46블록에서 ‘e편한세상 영종하늘도시2차’(1520가구)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 앞에 펼쳐진 약 7.8㎞ 길이의 씨사이드파크에서 캠핑을 즐길 수 있고 포토존과 전망대에선 추억을 쌓기 좋다. 레일바이크를 이용해 가벼운 레포츠도 즐길 수 있다. 서해안도 가깝다. 4월에는 파라다이스시티가 1차 개장할 예정이다. 호텔, 컨벤션, 스파, K-스튜디오 등으로 구성된 리조트다.

호반건설은 인천 연수구 송도지구 6·8공구 A2블록에서 ‘송도국제도시 호반베르디움 3차 에듀시티’를 다음달 분양할 예정이다. 송도유원지 일대에 조성될 도심형 복합테마파크인 ‘부영송도테마파크’가 가깝다. 이곳에는 워터파크, 놀이시설 등이 들어설 계획이다. 단지 내에는 수영장, 골프연습장 등 다양한 커뮤니티시설이 있어 멀리 가지 않고도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다. 전용면적 75~84㎡ 총 1530가구 규모다.
용인 고림지구 2차 양우내안애 에듀퍼스트
용인 고림지구 2차 양우내안애 에듀퍼스트
영종·송도, 과천·용인·김포 등 분양

서울랜드와 과천 경마공원이 있는 경기 과천에서는 포스코건설이 중앙동 주공1단지를 재건축해 상반기에 내놓는다. 총 1571가구 중 509가구를 일반분양할 계획이다. 하반기에는 GS건설(별양동 주공6단지 총 2145가구 중 886가구), 대우건설(부림동 주공7-1단지, 1317가구 중 599가구) 등도 재건축 물량을 공급할 예정이다.

양우건설은 경기 용인시 처인구 고림동 고림택지지구 H4블록에 ‘용인 고림지구 2차 양우내안애 에듀퍼스트’(1098가구)를 분양 중이다. 에버랜드가 가까워 멀지 않게 여가를 즐길 수 있을 전망이다.

GS건설은 경기 김포시 한강신도시 운양동과 마산동 일원에서 단독주택 단지인 ‘자이더빌리지’를 공급한다. 지상 3층, 총 525가구, 5개 단지 규모다. 인근에는 아트하우스, 오픈스튜디오, 야외공연장 등을 갖춘 문화시설인 김포아트빌리지가 5월 준공된다. 아트하우스에는 13개 동의 한옥단지가 들어서 각종 체험관, 전시관 등 가족친화형 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오픈스튜디오에선 국내외 예술인을 초대해 예술 창작 활동을 지원한다. 아트센터와 야외공연장에서도 다양한 공연 및 전시회 등을 열 것으로 알려졌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