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구속 영장 기각 … 새누리당 "법원 판단 존중" vs 더불어민주당 "무전유죄, 유전무죄"
법원이 19일 새벽 이재용 삼성 부회장의 구속영장을 기각한데 대해 정치권에서도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김성원 새누리당 대변인은 19일 현안관련 서면 브리핑에서 "법원의 판단을 존중한다. 특검은 더욱 분발해 정경유착 관계 등 이번 사태에 대한 실체를 확실히 파헤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동안 특검수사에 대한 항간의 우려와 근심도 있었지만, 이번 사건의 근본적인 문제는 우리 정치권에 있다. 새누리당은 이번 사태를 초래한 점에 대해 먼저 깊이 반성하고 책임지는 자세로 재발방지에 앞장서며 정치권과 재계의 올바른 관계 정립을 위해 솔선수범할 것"이라고 전했다..

기업에 대해서도 "과거의 그릇된 관계와 단절하고 진정으로 국민과 국가를 위한 변화된 노력을 해야한다"고 당부하며 "이번 사건을 교훈삼아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고, 국민 모두가 염원하는 깨끗하고 건강한 상생의 문화를 만들어 국민경제에 도움이 되는 계기로 삼아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이재용 부회장 영장 기각에 대해 "대단히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내놨다.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오전 현안 브리핑에서 "법원 나름의 고심과 판단을 존중한다. 하지만 민심과는 전혀 부합하지 않는다. ‘역시나 무전유죄, 유전무죄’라는 자조가 나오는 이유"라고 비난했다.

이어 "영장은 기각됐지만, 수사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특검은 권력자와 비선실세, 그리고 삼성의 범죄행위가 단죄될 때까지 흔들림 없이 수사에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특검 대변인인 이규철 특검보는 이날 오전 언론 브리핑에서 "법원의 구속 영장 기각 결정은 특검과 피의사실에 대한 법적 평가에 있어 견해 차이 때문으로 판단된다"면서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필요한 조치를 강구해 흔들림 없이 수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법원의 구속영장 기각 뒤 곧장 사무실로 출근하는 강행군을 펼쳤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