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101개에 달하는 화력발전소 건설 계획을 백지화했다. 전력 공급과잉과 대기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다.

18일 경제매체 차이신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지난 17일 신장위구르자치구, 광둥성 등 11개 지방 성급 정부에 101개에 달하는 화력발전소 건설 계획을 취소하라고 통보했다. 이들 화력발전소는 모두 석탄을 주 원료로 사용하는 곳이다. 101개 화력발전소 중에는 착공식을 마치고 공사가 진행 중인 곳도 있다고 차이신은 전했다.

중국 정부는 2014년 화력발전소 설립에 관한 승인 권한을 지방정부에 이양했다. 이후 각 지방정부가 앞다퉈 화력발전소 건설을 승인했다. 발전소 건설이 지방 경기 활성화에 도움을 줄 것이라는 기대에서다.

중국 정부의 이번 화력발전소 건설 백지화 조치는 올 들어 중국 내 스모그 현상이 더욱 악화하고 있는 데 따른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중국 수도권과 동북지방에서는 올겨울 들어 총 여덟 차례 ‘심각한 수준’ 이상의 스모그가 발생했다. 17일 베이징에서 열린 저탄소 발전포럼에선 중국 338개 도시 중 대기질이 기준치에 미달하는 곳이 80%나 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

영국의 환경 싱크탱크인 카본트래커는 작년 11월 보고서에서 “현재의 탄소배출량을 감안하면 중국은 최소한 2020년까지 화력발전소를 추가로 건설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차이신은 성장이 둔화되면서 전력 수요 증가세가 한풀 꺾인 점도 이유라고 분석했다.

베이징=김동윤 특파원 oasis9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