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 정책 우려에 약세를 나타냈다.

17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58.96포인트(0.30%) 낮은 19,826.77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6.75포인트(0.30%) 내린 2,267.89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35.39포인트(0.63%) 하락한 5,538.73에 장을 마감했다.

이날 하락 출발한 지수는 장중 하락 흐름을 이어갔다.

트럼프 당선인의 오는 20일 취임을 앞두고 정책에 대한 불확실성이 부각된 것이 지수에 부담에 됐다.

업종별로는 그동안 정책 수혜가 클 것으로 예상됐던 금융업종이 2.3%가량 하락하며 지수를 주도적으로 끌어내렸다.

이외에 헬스케어와 산업, 소재, 기술이 내린 반면 부동산과 통신, 유틸리티, 에너지, 소비는 올랐다.

이날 시장은 트럼프 당선인 취임을 기다리는 가운데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 연설과 기업실적,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위원 연설 등도 주목했다.

메이 총리는 이날 연설에서 유럽연합(EU) 단일시장 회원으로 남아있지 않을 것이라며 '하드 브렉시트'를 시사했다.

그는 영국 정부가 2년 안에 EU와의 새 관계를 구축하길 원한다며 최종 브렉시트 (Brexit·영국의 EU 탈퇴) 합의안은 의회 표결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전일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달러화 강세가 과도하다고 발언하며 달러화 가치는 하락하고 금가격은 상승했다.

이날 연설에 나선 윌리엄 더들리 뉴욕연방준비은행 총재는 물가에 급격한 상승 압력이 거의 없다고 진단했다.

더들리 총재는 전미소매연맹이 주최한 세미나를 위해 준비한 연설문에서 "물가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며 현 수준에서 가격 상승세는 둔화했고, 연준이 보기를 원하는 2% 수준 아래에 있다고 말했다.

더들리 총재는 "경기 확장이 앞으로 몇 년간 더 지속할 수 있다고 낙관한다"고 설명했다.

라엘 브레이너드 미국 연준 이사는 재정 확대 정책에 따른 경제 부양 효과에 의문을 제기했다.

브레이너드 이사는 브루킹스 연구소 연설 자료에서 "경제가 완전 고용과 2% 물가 상승률에 거의 다다랐을 때 단행되는 재정 정책은 상대적으로 경제 활동을 지속해서 부양하기 어려울 것이며 상대적으로 기준금리 인상을 동반할 가능성이 더 크다"고 말했다.

모건스탠리의 주가는 이날 발표한 실적이 호조를 보였음에도 0.5% 내렸다.

회사는 이날 미국 대통령 선거 이후 트레이딩 부문 실적 증대로 지난해 4분기 16억7천만달러(주당 81센트)의 순익을 거뒀다고 밝혔다.

이번 4분기 순익은 2006년 이후 가장 크다.

전년 같은 분기에는 9억800만달러(주당 39센트)에 불과했다.

제너럴모터스(GM)의 주가는 미국 투자 발표에도 0.08% 내렸다.

GM은 올해 미국 내에 10억 달러를 투자해 일자리 1천500개를 새로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GM의 신규 투자는 새로운 자동차 생산과 첨단기술, 부품 개발 등에 집중될 예정이다.

월마트의 주가는 올해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발표한 이후 1.92% 상승했다.

월마트는 올해 미국에 1만 개의 일자리를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발표된 엠파이어스테이트 지역 제조업 활동은 전월 대비 하락했지만 성장 영역에 머물렀다.

뉴욕연방준비은행은 1월 엠파이어스테이트 지수가 전월의 7.6에서 6.5로 내렸다고 발표했다.

WSJ에 따르면 애널리스트들은 이달 엠파이어스테이트 지수가 8.2를 보일 것으로 예측했다.

지수는 제로(0)를 기준으로 확장과 위축을 가늠한다.

뉴욕 애널리스트들은 시장 참가자들이 이번 주 후반 트럼프 당선인 취임을 기다리고 있다며 취임 전까지 경제 지표와 기업실적 등 단기적인 재료로 증시가 등락을 반복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선물 시장은 오는 5월과 6월 25bp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26.8%와 48.9%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5.70% 오른 11.87을 기록했다.

(뉴욕연합뉴스) 신은실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essh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