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모델들이 기가 지니를 소개하고 있다. KT 제공
KT 모델들이 기가 지니를 소개하고 있다. KT 제공
주말마다 TV 드라마 ‘도깨비’를 보는 낙으로 사는 직장인 A씨. TV 셋톱박스에 대고 “지니야, 도깨비 틀어줘”라고 말하자 도깨비를 선택할 수 있는 주문형 비디오(VOD) 화면으로 곧바로 이동한다. 다시 코미디 프로그램이 보고 싶어져 “지니야, 코미디 채널 틀어줘”라고 말하자 1~2초 만에 화면을 코미디 채널로 바꿔준다.

KT가 17일 선보인 인공지능(AI) 기반의 인터넷TV(IPTV) 셋톱박스 겸 스피커인 ‘기가 지니’가 제공하는 서비스다. 기가 지니는 IPTV 셋톱박스에 스피커, 전화기, 카메라 등을 결합한 AI 기기다. 음성 명령으로 TV나 음악을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생활정보를 안내받고,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제어할 수도 있다.
"도깨비 틀어줘"…1초만에 채널 바꾸는 '인공지능 TV'
◆TV 화면 통해 정확한 안내

기가 지니는 기존 AI 스피커와 달리 TV와 접목해 각종 정보를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게 특징이다. 예를 들어 집에서 잠실 롯데월드를 가기 위해 “지니야, 롯데월드까지 가는 길 안내해줘”라고 말하면 TV 화면에 지도를 띄워 가는 경로를 안내해 준다. 또 “내 일정 보여줘”라고 말하면 TV 화면에 캘린더를 띄워 일정을 안내해 준다.

임헌문 KT 사업총괄 사장은 “가정에서는 TV가 중심”이라며 “KT의 IPTV 가입자 기반이 탄탄하기 때문에 AI 서비스를 TV에 접목했다”고 설명했다. 기가 지니는 KT IPTV(올레TV) 가입자가 아니더라도 화면을 통한 일정, 날씨, 길 안내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다만 TV 채널을 음성으로 바꾸는 서비스 등은 올레TV 가입자만 이용할 수 있다.

기가 지니는 KT뮤직의 음악 서비스 ‘지니뮤직’과도 연동된다. 원하는 음악을 음성으로 말하면 알아서 찾아 들려준다. KT는 고품질 음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유명 오디오업체 하만카돈과 제휴해 스피커를 개발했다.

◆화상통화도 가능

기가 지니는 도어록, 가스밸브 등 11가지 가정용 IoT 기기와 연동해 쓸 수도 있다. 음성으로 문을 잠그거나 공기청정기 등을 켤 수 있다. 기가 지니를 통해 배달음식을 주문하거나 카카오택시를 호출할 수도 있다. 예컨대 “지니야, 치킨 먹고 싶어”라고 말하면 집 주변의 매장 목록을 보여주고, 원하는 가게를 선택하면 전화가 연결된다. 기가 지니를 통한 영상통화도 가능하다. 카메라는 사람 얼굴을 자동으로 추적하는 ‘앵커샷’ 기능을 갖췄다.

기가 지니에 명령을 내리기 전에는 ‘지니야’와 같은 호출어를 먼저 말해야 한다. 호출어는 ‘기가 지니’ ‘친구야’ ‘자기야’ 등으로도 선택할 수 있다.

KT는 이날부터 온라인 직영몰 올레샵에서 기가 지니 예약 구매 신청을 받고, 이달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올레TV 가입자는 기존 셋톱박스를 기가 지니로 교체하면 곧바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임대료는 3년 약정 기준 월 6600원이다. 기가 지니만 별도로 구매하면 29만9000원에 살 수 있다. 백규태 KT 서비스연구소장은 “기가 지니의 음성 인식률은 95%에 달한다”며 “한국어 인식률은 국내 최고라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