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동네·창비마저 '블랙리스트'…창작 검열 파문
진보 작가에 이어 문학동네, 창작과 비평(창비) 등의 출판사마저 '문화계 블랙리스트' 명단에 오른 것으로 밝혀지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 박근혜 정부가 예술인뿐만 아니라 출판계까지 '좌파 척결'을 지시한 것이어서 누리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전·현직 문화체육관광부 직원들의 진술 등을 토대로 문화계 블랙리스트가 진보성향의 특정 작가 및 출판사 세종도서 (옛 문화부 우수도서) 선정 배제에 영향을 끼친 사실을 10일 확인했다. 특검은 문체부 직원들의 조사 과정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2015년 무렵 김기춘 전 비서실장 등에게 특정 출판사에 대한 지원 삭감을 지시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학동네와 창비는 '눈먼 자들의 국가', '금요일엔 돌아오렴', '다시 봄이 올 거에요' 등의 세월호 참사를 다룬 책을 낸 대표적인 출판사다. 이 때문에 출판계는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를 지지했거나 현 정부와 정치적 이념이 다른 예술인을 블랙리스트에 올려놓은 것과 같은 맥락으로 보고 있다. 세종도서에 선정된 이들 출판사의 책은 2013년 30여종에 달했으나 2015년에는 5종으로 급격히 줄었다.

많은 독자를 확보해 온 문학동네와 창비에 정부가 칼을 들이댔다는 소식에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정부를 비판하는 글이 쇄도하고 있다. 문학동네는 회사 트위터 계정에 "박 대통령이 창비와 문학동네를 언급하며 지원 삭감을 지시했다는 소식을 들었다. '세월호 참사'를 다룬 책을 펴냈다는 이유다. 문학동네는 앞으로도 글과 사유의 힘을 아는 독자들을 믿고 해야 할 일을 묵묵히 하겠다"는 글을 남겼다.

김정훈 한경닷컴 기자 lenn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