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세를 이기는 도쿠가와 리더십(2) 인생은 무거운 짐을 지고…
정치의 계절이다. 2017년 1월 말 세계 유일의 슈퍼파워인 미국에서 도널드 트럼프 새 정권이 출범한다. 한반도 주변 4대 강국인 중국, 일본, 러시아에서도 강력한 지도자들이 자리잡고 있다. ‘촛불 정국’으로 불투명성이 더 커진 한국에서도 이르면 상반기에 대통령 선거가 실시될 전망이다.

국내외 산적한 난제를 뚫고 ‘대한민국호’를 이끌 새로운 리더는 누구일까.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대선 참여는 가시권에 들어왔다. ‘여야 신4당체제’인 19대 대선에서 최후의 승자는 누가 될까. 지나간 역사에서 우리는 승자의 단초를 찾을 수 있다.

일본 역사상 가장 혼란했던 100년의 잔혹시대인 전국시대를 끝낸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유훈에 주목하는 이유다. 17세에 첫 전장에 출전한 도쿠가와(1542~1616)는 58년간 목숨을 걸고 싸움터를 누볐다. 인고의 시절을 거쳐 일본 천하를 손에 넣었고, 15대에 걸친 ‘에도 막부’의 평화시대를 열었다.

“사람의 일생은 무거운 짐을 지고, 먼 길을 가는 것과 같다. 절대로 서둘러서는 안 된다.”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유훈으로 널리 회자되는 말이다. 생전에 실제로 한 말인지 불명확하지만, 이 글귀만큼 고난했던 그의 인생을 잘 표현하는 말은 없을 것이다.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6세의 어린 나이에 인질생활을 시작했다. 오다 가문에 이어 이마가와 가문 등에서 19세까지 굴욕의 시간을 보냈다. 일본 통일의 문을 연 오다 노부나가와 사실상 패권을 잡은 도요토미 히데요시 밑에서 묵묵히 힘을 길렀다. 이어 오나 노부나가와 도요토미 히데요시 세력을 누르고 전국을 통일했다.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죽고 죽이던 전국시대를 한복판에서 살아남았다. 할아버지와 아버지는 젊은 나이에 참혹하게 살해당했다. 도쿠가와는 살아남기 위해 장남도 자신의 명령으로 처형을 시키기도 했다.

하지만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운이 좋았다. 당시로는 드물게 75세까지 장수할 정도로 매우 건강했다. 충성스러운 신하를 많이 뒀고, 후손들도 많았다. 게다가 전국시대를 살아남을 만큼 무장으로서 재능도 물려받았다.

무예가 뛰어났고, 강한 용기의 소유자였다. 미래를 꿰뚫어보는 혜안, 세상를 내다보는 명민한 판단력, 민심을 헤아리는 통찰력, 신하들을 잘 이끄는 통솔력, 전국의 영주들의 신망을 얻을 수 있는 신망과 넓은 도량을 갖췄다. 정치 지도자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췄다.

19대 대선을 뛰는 대권후보들이 한번쯤 되새겨 볼만한 대목이다. 대선의 장기 레이스에서 최후의 승자에게 필요한 덕목일 듯하다.

글: 최인한 한경닷컴 대표 janus@hankyung.com
그림: 이재근 한경닷컴 기자

'트럼프 정권 출범과 한일 경제 전망'…내달 16일 한일경제포럼 참가자 접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