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 이후 나타날 수 있는 불안정성에 대비하기 위해 비상대응체제를 전 금융권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금융상황 점검회의에서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이 합동으로 운영하는 24시간 비상대응체계를 '전 금융권 비상대응체계'로 대폭 확대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금융 공공기관과 금융협회 등 유관기관들도 24시간 비상대응체계에 참여, 불안 대응에 나선다.

금융당국은 매주 한 차례 이상 회의를 열어 금융시장뿐 아니라 금융산업·서민금융·기업금융 전반을 점검해 대응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전 금융권이 참여하는 금융시장점검반은 매일 국내외 시장동향, 외화 유동성과 함께 각 금융업권, 금융회사들의 특이사항을 점검하기로 했다.

임 위원장은 모든 금융사가 외화 유동성 상황을 점검하고, 발생 가능한 모든 상황에 대비한 비상외화조달계획을 재정비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금융시장이 과도하게 변동하는 등 필요할 경우 시장안정조치를 주저하지 않고, 단호하게, 즉시 시행하겠다"며 금리 상승에 따른 빠른 대응을 약속했다.

우선, 채권시장안정펀드 운용을 위한 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필요한 경우 조성 규모를 충분히 늘리기로 했다. 내년 1분기에 가동하기로 했던 산업은행의 회사채인수지원 프로그램은 최대한 앞당겨 시행하기로 했다.

또 금리 상승에 취약한 부분을 분석해 채무 불이행자가 큰 폭으로 증가할 경우 채무조정 범위를 확대하는 등 맞춤형 대응 계획을 마련하기로 했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탄핵안이 국회를 통과한 9일, 긴급 간부회의와 긴급 경제관계장관 회의를 소집해 경제부처 공무원들을 다잡고 비상경제대응반을 가동해 이상 징후 때 신속·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경제단체장들 면담 이후 양대 노총 위원장들도 만나 노동계의 협조를 부탁할 계획이었지만 노총들이 성과연봉제 등에 대한 정부와 견해차를 이유로 만남을 거부해 면담이 무산됐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도 10일 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정치적 불확실성이 장기화하면 국내 경기의 하방 위험이 커지고 금융시장이 불안해질 가능성이 있는 만큼 금융·외환시장의 상황 변화를 계속 철저히 점검하라"고 직원들에게 당부했다.

경제·당국의 연쇄 회의는 15일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미국 FOMC 회의 결과가 한국시간으로 15일 새벽에 나올 예정이어서 직전인 14일이나 15일 시장이 열리기 전인 이른 오전에 거시경제금융회의 등 관련 회의가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