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경제부총리(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를 다음주 중에 최우선적으로 정하자”며 “경제부총리 문제를 더불어민주당에 백지위임하겠다”고 말했다.

안 전 대표는 1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당에서 적합한 부총리를 추천하면 국민의당은 그 뜻을 존중하고 따르겠다”며 “만약 임종룡 후보자가 아니라면 아니라고 결론을 내고, 개혁을 할 수 있는 경제부총리를 정하길 간절히 바란다”고 밝혔다.

안 전 대표는 “저는 초창기부터 경제부총리부터 먼저 정하자고 일관되게 얘기했다”며 “현 부총리와 차기 부총리 지명자가 공존하면서 관료들은 우왕좌왕하고 있고 가계부채 문제와 구조조정을 제대로 책임있게 나서지 못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이대로 간다면 하루하루가 갈수록 위기에 빠질 수밖에 없고 지체된 한달 동안의 효과가 두고두고 나타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안 전 대표는 민주당에 ‘백지위임’을 한 이유에 대해 “20대 국회가 개원할 때 저희가 많은 것들을 내려놨기에 지난 30년간 가장 빨리 개원할 수 있었다”며 “새누리당과 민주당만 협의되면 일사천리로 완료되도록 저희가 처음부터 기반을 만들었고 이번도 같은 자세로 임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가결은 11월 비폭력 평화혁명이 이뤄낸 국민의 승리”라며 “헌법재판소 역시 국민의 뜻을 거스를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 전 대표는 “헌재는 국회를 통과한 탄핵소추안을 최대한 신속하고 공정하게 결론을 내려야 한다”며 “박 대통령이 자리에 머물러 있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대한민국은 경제와 외교에서 회복하기 힘든 위기에 빠질 수 있으니 하루라도 빠른 결론을 내려주시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안 전 대표는 또 “저는 우리 위대한 국민들께 제 각오와 약속을 말씀드리겠다”며 “저는 부패 기득권 세력과 전면전을 선포한다”고 했다.

안 전 대표는 “국가를 좀먹는 암덩어리들을 송두리째 도려내지 않으면 제2, 제3의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막을 수 없다”며 “검찰, 재벌, 관료 등에서 국민의 재산과 희망을 짓밟아온 세력들을 모두 찾아내 응징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재벌기업이 장악한 불공정한 낡은 경제지배구조를 완전히 뜯어고치겠다”며 “공정거래위원회를 경제검찰 수준으로 강화해 불법을 영원히 추방하고, 징벌적 배상제도를 도입해 천문학적 비리가 적발되면 영원히 감옥에서 못 나오게 하겠다”고 말했다.

임현우 기자 tard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