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국민의당·정의당 "대통령 결단해야…헌재 즉각 탄핵결정"

야권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이후 첫 주말인 10일 광화문광장 일대에서 열린 촛불집회에 참석했다.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등 세 야당은 이날 탄핵안 가결에도 지도부를 비롯한 소속 의원들이 대거 촛불집회에 모습을 드러냈다.

이는 탄핵안 가결 이후에도 '광장의 민심'이 박 대통령의 즉각 퇴진을 요구하는 상황에서 야권으로서는 이에 적극 부응해야 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특히 '포스트 탄핵' 국면에서 정국의 주도권을 살려나가고 대선에 유리한 환경을 만들려면 '촛불민심'과 유리돼서는 안된다는게 야권의 상황인식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야권으로서는 박 대통령의 즉각 사퇴를 촉구하는 퇴진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는 동시에 탄핵심판을 맡은 헌법재판소가 조속히 결정을 내리도록 압박하는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광화문광장 인근 동화면세점 앞에서 '박 대통령 퇴진 국민주권운동본부 촛불홍보단' 주최로 행사를 열어 박 대통령의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추미애 대표는 "난국을 빨리 푸는 방법은 박 대통령 스스로 물러나는 것"이라며 "헌재도 집중심리로 적어도 1월 말까지는 심판을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박 대통령이 탄핵심판 국면에 맞서기를 계속하는 상황에서 국민이 계속 촛불을 들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고 했다.

송영길 의원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야말로 국정농단 사태의 부역자"라며 "법무장관 시절 정윤회 국정농단 사건이 있었지만 이를 비호했다"며 "특검은 박 대통령의 범죄 행위뿐 아니라 권한대행을 비롯해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김기춘 전 비서실장 등 배후조종 부역세력을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내 개혁성향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는 성명을 내고 "탄핵안이 의결된 만큼 국정에 일대 쇄신과 변화가 필요하다"며 ▲ 세월호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 역사교과서 국정화 중단 ▲ 12·28 한일 위안부 합의 무효 ▲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계획·THAAD) 배치 중단 ▲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백지화를 요구했다.

국민의당은 청계광장에서 탄핵안 가결에 대한 당원보고대회를 개최했다.

김동철 비대위원장은 "박 대통령은 즉각 퇴진을 요구하는 촛불민심에 따라 결단해야 한다"며 "헌재도 즉각 탄핵 결정을 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다음 주부터 임시국회를 열어 대한민국을 이끈 탐욕의 의혹을 밝히겠다"며 "1980년 서울의봄에도 야권이 단결 못 하고 혼란을 초래해 군사정권 종결을 못 시켰다.

죽 쒀 개 주지 말고 야당이 뭉쳐 미래를 열자"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다음 주 국정수습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대토론회를 열기로 했다.

정의당도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보고대회를 연 뒤 촛불집회를 이어나갔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서혜림 기자 honeyb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