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마지막 인사'…청와대 민정수석 조대환
박근혜 대통령이 최재경 청와대 민정수석(54·사법연수원 17기)의 사표를 수리했다. 후임엔 조대환 변호사(60·13기·사진)를 내정했다.

9일 청와대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최 수석이 사의를 꺾지 않아 그동안 보류한 사표를 수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탄핵소추안이 가결되면 공무원 임면권을 행사할 수 없는 만큼 이에 앞서 최 수석의 사표를 수리하고 후임을 임명한 것으로도 해석된다.

새 민정수석에는 검찰 출신인 조 변호사를 내정했다. 그는 박 대통령이 국회의원 시절 설립한 싱크탱크인 국가미래연구원 발기인으로 참여했다. 당선인 시절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법질서사회안전분과 전문위원으로 참여한 ‘원조 친박’ 인사다.

인수위 시절엔 박근혜 정부 초대 특별감찰관 하마평에 오르기도 했다.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은 황교안 국무총리와는 사법연수원 동기다.

대구지검 특수부장, 제주지검 차장검사를 거쳐 2004년 서울고검 검사를 끝으로 검찰을 나왔다. 2008년엔 삼성 비자금 의혹을 수사한 특검팀의 특검보로 일했다. 새누리당 추천으로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았다. 이때 특조위 운영 방식에 불만을 제기하며 해체를 요구하고 사표를 내기도 했다.

대우증권 사외이사와 감사위원을 거쳐 지난 5월 대우조선해양 사외이사로 내정됐다가 ‘낙하산’ 논란이 일자 사퇴했다. 조 변호사는 박 대통령 변호인인 유영하 변호사 등과 함께 헌법재판소의 박 대통령 탄핵심판 절차와 특검 수사에 대비해 나갈 것으로 관측된다.

박한신 기자 hansh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