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한국경제 DB
자료:한국경제 DB
[ 오정민 기자 ] 관세청이 오는 17일 서울 4곳과 부산·강원 등 총 6곳의 추가 시내면세점 특허(사업권) 사업자를 선정, 발표한다.

8일 면세업계 등에 따르면 관세청은 면세점 특허(사업권) 신청업체들에게 선정절차를 통보했다.

각 신청업체는 오는 14일 특허심사위원회 심사위원을 대상으로 사업소개 발표자료를 시연한다. 이후 위원회는 15일부터 2박3일간 각 업체를 대상으로 사업계획 발표, 질의·응답을 거쳐 심사한 후 마지막날인 17일에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자료=한국경제 DB
자료=한국경제 DB
관세청은 대기업이 입찰하는 서울 지역 면세점 3곳과 서울·부산·강원 지역 중소·중견기업 면세점 3곳 등 총 6개 특허의 사업자를 새로 선정한다.

대기업들이 지원한 서울 지역 일반경쟁 면세점 3곳의 특허는 17일 각 업체의 발표 및 질의·응답이 이뤄진다.

지난해 11월 특허를 잃은 호텔롯데(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 SK네트웍스(워커힐면세점)와 함께 현대백화점면세점, HDC신라면세점, 신세계디에프(신세계면세점)이 특허를 신청한 상태다.

관세청은 증시 영향 등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토요일인 17일 심사와 발표를 모두 실시한다. 지난해 7월10일 면세점 특허 발표일 선정 발표 전임에도 불구하고 선정기업의 주가가 급등하면서 사전 정보 유출 비리가 불거졌기 때문이다.

관세청은 최근 면세점 특허 추가와 관련해 '비선실세' 최순실 씨가 연루된 의혹 등이 불거져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지만 일정을 예정대로 진행하기로 했다. 업체의 신뢰를 보호하고 정부의 면세점 제도 운용에 대한 일관성을 위해서란 입장이다.

관세청은 지난해 7월과 11월 서울 시내 면세점 사업자 5곳을 선정했다. 그러나 이후 채 반 년도 되지 않은 4월29일 '서울 시내 4개 면세점 특허권 추가 계획'을 발표해 배경에 의혹이 제기됐다. 이 가운데 9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될 예정인 야(野) 3당의 대통령 탄핵소추안에는 대통령 뇌물죄 혐의의 근거로 면세점 추가 입찰이 적용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지난 6일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1차 청문회에서도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면세점 대가성 출연 질문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관세청 측은 "특허심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사업자로 선정됐더라도 추후 부정한 방법으로 특허를 취득한 사실이 확인되면 관세법에 따라 사전 승인 혹은 특허를 취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