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는 7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과 30년 넘게 인연을 이어온 테리 브랜스테드 아이오와 주지사(70)를 주중 미국대사로 지명했다.

미국 대선 기간 트럼프 당선자를 지지한 브랜스테드 주지사는 시 주석과는 1985년 허베이성 정딩현 서기 시절부터 인연을 맺은 '친구'로, 일찌감치 가장 유력한 차기 주중대사 후보로 꼽혀왔다.

시진핑 주석은 취임 직전인 2012년 2월 백악관을 방문했을 때도 27년 전 브랜스태드 주지사의 배려로 방문했던 아이오와 시골 마을 머스카틴을 다시 찾았다. 같은 해 6월 브랜스테드 주지사의 중국 방문을 크게 환대하기도 했다.

트럼프 당선지는 "브랜스테드 주지사는 오랜 공직 경험과 더불어 시진핑 주석 및 중국 지도자들과 오랜 친분을 맺고 있어 아주 이상적인 미국대사가 될 것" 이라며 "미국의 이익과 이익과 양국의 호혜 진전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지명 배경을 설명했다.

브랜스테드 주지사는 전날 뉴욕 트럼프타워를 방문해 트럼프 당선인과 라인스 프리버스 백악관 비서실장내정자 등을 면담했다.

중국은 그의 주중대사 지명 가능성이 커지자 환영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루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브랜스테드 주지사는 중국 인민의 오랜 친구로 중미 관계 발전을 촉진하는데 더 많은 역할을 할 것으로 보며 환영한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