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게이트’에 연루된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부의 청렴도가 하위권으로 나타났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정부 각 부처와 공공기관 606곳을 대상으로 한 ‘2016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를 7일 발표했다. 평가는 해당 기관과 접촉했던 일반 국민(60%), 내부직원(25%), 외부전문가(15%) 등 23만2400여명에 대한 설문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청렴도가 높은 공공기관은 통계청, 법제처, 경상남도, 경남 창원시, 제주교육청, 한국중부발전 등이었고 최하위는 식품의약품안전처, 교육부, 전라남도, 경북 구미시, 서울교육청, 한국전력, 한국장학재단,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이었다.
'최순실 연루' 문체부 청렴도 추락
문체부는 지난해 5등급 중 2등급이었으나 올해 4등급으로 떨어졌고 교육부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최하위를 면치 못했다. 식약처(5등급)와 관세청(3등급)은 지난해에 비해 두 등급씩 내려갔다. 최순실 게이트에 연루된 한국마사회는 3등급, 한국콘텐츠진흥원은 4등급으로 한 등급씩 떨어졌다. 권익위 관계자는 “민원인 비중이 높아 근원적 부패는 찾아내기 어렵다”며 “그러나 문체부는 지난해 일반인평가는 2등급이었지만 내부평가는 4등급으로 ‘경고음’이 울린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검찰은 3등급(7.31점), 경찰 4등급(7.17점), 국세청 4등급(7.07점) 등 주요 권력기관은 중·하위권에 머물렀다. 올해부터 각 기관은 청렴도 측정 결과를 홈페이지에 1개월 이상 게재해야 한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