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브리핑]'애플 특허침해' 상고심서 삼성 승리…오늘 '대설' 전국 곳곳 눈발
삼성전자가 애플에 지급해야 할 배상금 규모의 적정성 여부에 대한 상고심에서 승리했다. 삼성전자가 애플 디자인특허 3건을 침해해 부과받은 배상금 산정액 3억9900만 달러(약 4435억 원)를 반환받을 길이 열렸다.

간밤 미국 증시는 통신주와 금융주 강세에 힘입어 상승 마감했다. 다우지수는 이틀 연속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일본 소프트뱅크가 미국에 500억 달러(약 58조5500억 원)를 투자한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자는 뉴욕 트럼프타워에서 손정의 사장을 만난 후 트위터에 이같은 사실을 공개했다.

대설인 오늘(7일) 전국은 흐리고 눈이나 비가 오는 곳이 많겠다. 아침 출근길 서울 시내 곳곳에는 산발적으로 눈발이 날리고 있다.

◆ 美대법, 애플 소송서 삼성 주장 수용…배상금 반환받을 길 열려

미국에서 열린 삼성전자와 애플의 디자인 특허 관련 최종심에서 미 연방대법원이 삼성전자의 주장을 수용했다. 미 연방대법원은 6일(현지시간) 두 회사 간 디자인특허 배상금 규모의 적정성과 관련한 상고심 판결에서 대법관 8명 전원일치로 삼성전자의 손을 들어줬다.

◆ 뉴욕증시, 다우 이틀 연속 사상 최고치

6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전날보다 35.54포인트(0.18%) 상승한 19,251.78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500지수는 7.52포인트(0.34%) 높은 2212.23에, 나스닥지수는 24.11포인트(0.45%) 상승한 5333.00에 장을 마감했다.
[모닝브리핑]'애플 특허침해' 상고심서 삼성 승리…오늘 '대설' 전국 곳곳 눈발
◆ 손정의, 트럼프 만나 500억 달러 투자 약속

트럼프 대통령 당선자는 6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에 "(소프트뱅크) 손정의 사장이 미국에 500억 달러를 투자하고 5만 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동의했다"고 밝혔다. 손 사장은 면담이 끝난 뒤 트럼프타워 로비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은 투자 계획을 확인했다.

◆ 최순실 없는 '최순실 청문회'…증인 김기춘 발언에 '촉각'

국회 '최순실 게이트' 진상 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가 오늘 두 번째 청문회를 연다. 최순실 씨의 불참이 예정된 가운데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출석 의사를 밝히면서 질문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비망록에 김 전 비서실장이 세월호 참사 수습과정이나 국정교과서 추진 과정 등에 영향력을 행사한 정황이 담겨있어 여야 의원들의 질문 공세가 예상된다.

◆ 與 비주류 비상시국위 회동…박대통령 탄핵 찬성 논의

새누리당 비주류 의원들로 구성된 비상시국위원회는 오늘 오전 의원회관에서 대표·실무자 연석회의를 열어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처리 문제를 논의한다. 애초 이날 오후 6시까지 박 대통령이 '내년 4월 말까지 퇴진하라'는 요구에 대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했으나, 지난 3일 촛불집회를 계기로 탄핵으로 돌아섰다.

◆ 국제유가 4거래일 만에 하락…OPEC 11월 산유량 증가 영향

국제유가는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11월 산유량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해 하락 마감했다. 지난달 30일 OPEC의 감산 타결 후 4거래일 만이다. 6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미국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내년 1월 인도분은 전날보다 86센트(1.7%) 떨어진 배럴당 50.93달러로 마감됐다.

◆ 야3당, 국회서 '박대통령 탄핵 촉구' 공동결의대회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은 오늘 오후 2시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탄핵촉구 공동결의대회를 연다. 추미애·김동철·심상정 등 야3당 대표는 전날 회동을 갖고 "탄핵만이 국정 정상화 유일한 해법임을 확인하고 9일 탄핵 가결에 총력을 기울인다"며 이날 공동결의대회 개최에 합의했다.

◆ '대설' 전국 곳곳 눈·비…아침 서울 영하 1.2도

절기상 대설인 7일 전국은 대체로 흐린 가운데 눈이나 비가 오는 곳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눈이 내리는 지역 가운데 기온 탓에 내린 눈이나 비가 얼어 노면이 미끄러운 곳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오전 6시 현재 전국의 수은주는 서울 -1.2도, 수원 -1.1도, 춘천 -4.2도, 대전 -3.7도, 대구 -4.4도, 부산 2.1도 등이다. 낮 기온은 4∼12도의 분포로 전날보다 조금 높겠다.

김정훈 한경닷컴 뉴스랩팀 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