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영섭 중소기업청장 "스카우터가 창업자 발굴해 창업사관학교 입학시킨다"
주영섭 중소기업청장(사진)은 “창업한 기업이 자리를 잡고 성공하는 데 정부의 창업정책 초점을 맞추겠다”고 말했다. 주 청장은 지난 5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송년간담회에서 “과거 창업정책은 창업자 숫자를 늘리는 데 치우쳐 이들이 규모를 키우고 세계 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뒷받침하는 데 다소 미흡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대표적 청년 창업 지원 프로그램 ‘청년창업사관학교’의 운영체계가 우선 바뀐다. 과거엔 지원자에 한해 입교자를 뽑았다면 앞으론 전체 20% 인원을 스카우터가 외부에서 별도 선발한다. 가능성 있는 창업자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기 위한 것이다. 입교 전 ‘프리스쿨’ 제도가 도입된다. 초기 창업자의 실전 교육과 코칭이 프리스쿨에서 이뤄진다. 우수졸업 기업을 대상으론 정책자금을 연계해 주는 ‘패스트 트랙’이 도입된다. 바이오 등 신기술 관련 2년 과정을 신설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도 의무화된다.

창업 기업에 업무공간과 멘토링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 중인 ‘창업보육센터’도 손본다. 중기청은 창업보육센터 센터장 경력요건을 신설하고 매니저 등록제를 시행하는 등 스태프 역량 강화에 나선다. 우수 센터 20곳을 선별해 센터당 최대 1억원의 성과 보상도 해 줄 예정이다. 보상금은 기여도에 따라 전액 센터장과 매니저에게 배분된다. ‘당근’과 함께 ‘채찍’도 도입된다. 경영 벌점 누적제를 도입해 함량 미달 센터는 과감히 정리하기로 했다.

주 청장은 “벤처기업 인증 제도도 바꾸겠다”고 말했다.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등 보증 기관을 통해 돈을 빌리면 벤처기업이 되는 현 제도에 문제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그는 “중소·중견기업의 세계화와 함께 창업혁신을 중소기업 정책의 양대 축으로 이끌고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안재광 기자 ahn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