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1일 물러나는 서울발레시어터의 제임스 전 예술감독(왼쪽부터)·김인희 단장 부부와 후임인 조현경 예술감독·나인호 단장 부부.
오는 31일 물러나는 서울발레시어터의 제임스 전 예술감독(왼쪽부터)·김인희 단장 부부와 후임인 조현경 예술감독·나인호 단장 부부.
“지난 21년간 민간 예술단체를 끌어온 것만 해도 기적 같은 일입니다. 예술에 대해 같은 가치관을 공유하는 단원들이 합심해준 덕분이죠. 우리만의 연습실이나 공연장을 멋지게 마련한 뒤 물러나고 싶었는데 그게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김인희 서울발레시어터(SBT) 단장(53)은 5일 기자간담회에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1995년 발레단을 함께 창단한 남편 제임스 전 SBT 예술감독(57)과 함께 오는 31일 물러난다.

SBT는 순수 민간 발레단이다. 창단 이후 ‘현존1, 2, 3’ ‘사계’ ‘이너무브즈’ 등 100여편의 창작발레를 만들어 공연했다. 쉽지 않은 일이었다. 정부나 종교단체, 시 주도로 설립돼 매년 예산을 지원받는 단체와 달리 SBT는 다달이 낸 공연 수익으로 운영된다.

김 단장은 “세월호 참사 여파 등이 누적돼 지난해엔 민간 발레단 운영이 불가능한 일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을 만큼 경영 환경이 좋지 않았다”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SBT를 포기하지 않은 것은 좋은 전례를 남기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경제적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니다. 올해도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김영란법) 시행과 ‘최순실 게이트’ 등으로 문화 소비 심리가 얼어붙었다. 상주단체로 입주해 있는 과천시민회관에서 계속 사무실과 연습실을 쓸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내년 재협상을 앞두고 있다.

신임 단장으로 선정된 나인호 안무가(45)는 “지금껏 발레단 안팎에서 일하며 다른 단체와의 상생 방안을 고민해왔다”며 “예술 지평을 넓히면서 재정 안정화를 이루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나 신임 단장은 “비용을 줄이기보다는 수익을 창출하겠다”며 “작품 예산을 줄이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 단장은 새 예술감독으로 선임된 조현경 SBT 지도위원(44)과 부부 사이다. 김 단장은 “부부를 조건으로 둔 건 아니었다”며 “우리 부부가 그랬듯 새 단장과 감독도 자식을 키우는 마음으로 발레단을 꾸려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