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난 촛불민심…여 "협상 촉구" vs 야 "탄핵 동참해야"
여야는 지난 3일 열린 사상 최대 규모의 촛불 집회와 관련, 민심을 겸허하게 수용할 것이라고 4일 밝혔다.

새누리당은 국정 정상화를 위해 여야가 박근혜 대통령의 '질서있는 퇴진 로드맵'을 놓고 협상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야당은 무조건 빨리 물러나는 게 민심을 받아들이는 것이라고 압박했다.

염동열 새누리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광장에 담긴 국민의 소리와 평화의 모습에 주목했고, 의견이 다른 '맞불집회'와 충돌없는 등 집회 문화의 새 역사를 쓴 것에 감사드린다"면서 "열 번이고 백 번이고 끝없이 반성하고 국민에게 사과와 용서를 구한다"고 밝혔다.

염 수석대변인은 "이번 주는 국가의 운명이 좌우될 천금 같은 시간"이라며 "여야가 마주 앉아 난국을 타개하고 국가를 안정시킬 해법을 마련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했다.

그는 "한쪽으로 치우친 일방통행은 또 다른 논란을 가져올 수 있는 만큼 정치인들이 각기 다른 의견을 용광로에 녹여낼 수 있는 애국적인 지혜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등 야 3당은 "촛불은 지치지도 흔들리지도 않았다"며 박근혜 대통령의 즉각 퇴진을 재차 촉구하면서 새누리당을 향해 탄핵안 표결 동참을 촉구했다.

기동민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국민 마음속에 대통령의 임기는 이미 어제로 끝났다. 일분일초도 아까우니 빨리 내려오라"며 "더 버티면 1000만 촛불이 강제로 대통령을 끌어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기 원내대변인은 새누리당을 겨냥해 "한 줌도 안 되는 4% 권력의 단맛에 빠져 모든 것을 잃는 바보 같은 짓을 해선 안 된다"며 "어리석은 기득권 근성은 자멸을 초래할 뿐"이라고 비판했다.

고연호 국민의당 대변인도 정론관 브리핑에서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계의 탄핵 철회 움직임에 대해 "친박이든 비박이든 탄핵이라는 역사적인 소명에 동참하고 국정농단의 책임을 져야만 한다"며 "촛불민심을 배임하고 박 대통령과 뭔가를 도모한다면 엄청난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