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6차 주말 촛불집회에 참가한 시민들이 촛불을 켜고 있다.
3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6차 주말 촛불집회에 참가한 시민들이 촛불을 켜고 있다.
경찰 추산 서울지역 기록도 깨…"오후 7시10분 일시점 32만"

3일 열린 박근혜 대통령 퇴진 촉구 주말 촛불집회가 또다시 최대 규모를 경신했다.

주최 측인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이날 오후 9시30분까지 서울에 170만명, 전국적으로는 232만명이 운집했다고 밝혔다.

주최 측 추산은 당일 현장을 도중에 빠져나간 사람까지 포함한 연인원(누적인원)이다.

퇴진행동 관계자는 "이는 헌정사상 최다 인원이 모인 집회"라며 "청와대에서 100m 앞까지로 전보다 더 나아간 만큼을 따져도 전보다 더 많은 인파가 왔음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경찰은 이날 오후 7시10분 기준으로 서울에만 32만명이 모인 것으로 추산했다.

경찰은 누적인원이 아니라 특정 시점에 운집한 최다 인원을 집계한다는 점에서 주최 측과는 추산 방식이 다르다.

서울에 모인 인원은 경찰 추산으로도 역대 최다라고 경찰은 밝혔다.

경찰은 오후 8시10분 기준으로 서울 외 지역에서는 67곳에 순간 최다인원 10만4천여명이 모인 것으로 추산했다.

이날 참가 규모는 전국에서 주최 측 추산 190만명, 경찰 추산 33만여명이 모인 5차 주말 촛불집회(11월26일) 기록을 넘어섰다.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puls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