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브리핑하는 박영수 특별검사 >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을 수사할 박영수 특별검사가 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자신의 변호사 사무실 앞에서 특검팀 준비상황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 브리핑하는 박영수 특별검사 >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을 수사할 박영수 특별검사가 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자신의 변호사 사무실 앞에서 특검팀 준비상황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업무분장 구상 중…"파견검사 인선 후 검찰 수사기록 검토 착수"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등을 파헤칠 박영수(64·사법연수원 10기) 특별검사가 특검보 인선 등 조직 구성을 최대한 빨리 마무리 짓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박 특검은 3일 자신이 대표 변호사로 있는 서초구 반포동 '법무법인 강남' 사무실 앞에서 취재진과 만나 "지금은 수사 준비 과정"이라며 "내일까지 특검보 인선에 대한 청와대의 의견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 특검은 전날 판·검사 출신 변호사 8명을 특검보 후보자로 박근혜 대통령에게 임명 요청했다.

특검법에 따라 박 대통령은 요청일로부터 사흘 이내, 즉 5일까지 4명을 특검보로 임명해야 한다.

그는 특검보 4명의 임명을 전제로 조직 구조 및 업무분장도 구상하고 있다며 "일부 인선이 예상되는 구성원별로 분담 업무를 나눠보고 있는 중"이라고 전했다.

업무 분장은 특검보 4명이 수사 영역별로 각각 팀을 맡아 수사하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특검은 법무부와 검찰에도 늦어도 5일까지 검사 10명을 파견해달라고 요청한 상태다.

검사 파견 승인 역시 특검보가 임명되는 시점에 맞춰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특검법상 특검은 대검찰청 등 관계기관의 장에게 20명 이내의 파견검사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박 특검은 수사팀장으로 지명된 윤석열(56·연수원 23기) 대전고검 검사가 이날 자신의 사무실을 찾은 것과 관련해 '인사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윤 검사에게 파견되면 사심 없이 정도(正道) 있는 수사를 해달라고 부탁했고 윤 검사도 맡게 되면 열심히 하겠다고 답변했다"고 소개했다.

박 특검은 특검보와 파견검사 인선을 완료하는 대로 검찰 특별수사본부로부터 수사자료·기록 사본을 넘겨받아 검토에 들어갈 방침이다.

자료 검토가 대략 마무리되는 대로 수사본부장인 이영렬(58·연수원 18기) 서울중앙지검장을 직접 만나 수사 경과 등을 설명 듣고 향후 방향 등을 협의할 계획이다.

난제로 꼽혀온 사무실 문제도 곧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박 특검은 "현재 강남지역에 특검 사무실 설치를 준비하고 있다"며 "예상대로라면 5일 오전 중으로 임대차 계약을 마무리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내부 설비 공사에 일주일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다.

수사팀 구성과 사무실 준비가 발 빠르게 진행됨에 따라 이르면 이달 중순께 특검 수사가 본격화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박 특검은 '수사해야 할 의혹이 많은데 첫 수사는 무엇이냐'는 질문에 "수사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은 착수 시에 개괄적으로 말씀드리겠다"고 즉답을 피했다.

특검법에 규정된 수사 대상은 ▲ 최순실(60·구속기소)씨와 그 측근들의 국정농단과 이권 개입 ▲ 청와대 문건 유출 및 외교·안보상 국가기밀 누설 ▲ 최씨 딸 정유라(20)씨의 이화여대 부정입학 등 교육농단 ▲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직무유기 의혹 등 크게 4가지로 요약된다.

이에 더해 미르·K스포츠재단 대기업 출연과 관련한 박 대통령의 제3자 뇌물수수 혐의, 박 대통령 대리 처방 및 세월호 7시간 행적 의혹,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국정농단 묵인·방조 의혹 등도 핵심 수사 대상으로 거론된다.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이지헌 기자 lu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