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 3당은 퇴진 시기와 절차 등을 국회에 맡긴 박근혜 대통령의 3차 담화와 상관없이 탄핵절차를 강행하기로 했다. 하지만 탄핵에 동조했던 상당수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계 의원들의 이탈이 예상됨에 따라 탄핵동력을 잃을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온다.

탄핵안 표결의 ‘캐스팅보트’를 쥔 새누리당 내 비박계 의원들은 이날 긴급 모임을 갖고 탄핵 관련 입장조율에 들어갔다. 당장 탄핵을 지지했던 비박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대통령이 퇴진 의사를 밝힌 만큼 국정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라도 국회추천 총리를 비롯해 거국내각 구성을 논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흘러나온다.

비박계인 황영철 새누리당 의원은 이날 YTN과의 인터뷰에서 “비박계 의원들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어 향후 조율과정을 거쳐야 한다”면서도 “대통령 담화가 나온 이상 대통령 탄핵과 관련된 일정은 좀 더 신중하게 논의가 돼야 한다”고 유보적 견해를 나타냈다.

황 의원은 개인적 의견을 전제로 “대통령이 내린 결단을 잘 이행하는 것이 국민께 안심을 줄 수 있다고 본다”며 “국회가 당리당략이라든지 대권주자들의 이해관계에 막혀서 제대로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 역풍을 맞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야 3당은 다음달 2일 탄핵안 처리 방침을 고수하고 있지만 속내는 복잡하다.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들의 이탈 등으로 탄핵안 표결에 실패할 경우 지도부 총사퇴 등 역풍을 각오해야 하기 때문이다. 야당의 한 의원은 “탄핵안을 통과시키기 위해서는 야당 소속의원 161명의 전원 찬성을 전제해도 여당 의원 29표를 끌어와야 한다”며 “탄핵을 당장 철회할 수는 없지만 국회추천 총리 논의 등 추후 퇴로도 함께 모색해야 한다”고 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이날 “탄핵의 물결을 잘라버리면서 무서운 함정을 국회에 또 넘겼다”며 대통령 3차 담화를 탄핵의 돌발 변수로 꼽았다. 박 위원장은 “탄핵 주도권은 야당이 아니라 새누리당 비박계가 쥐고 있다”며 “새누리당의 양심 있는 의원들과 탄핵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