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현철의 시사의 맥’ 출간



- 시사 분야 취업 논술 및 면접 완벽 대비

- 대기업·공기업·은행 등 금융기관 논술·면접 한 권으로 끝내

- 국내외 주요 이슈와 금융·기업 경영 분야 174개 항목 정리

- 공기업과 대기업, 금융기관, 언론사 기출 논술 및 면접 문제도 수록

- 동아리 토론 및 학습 교재로 활용 가능

- 부록으로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등 주요 은행 면접 질문 정리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취업 시험에서 시사상식이나 논술, 면접 대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마땅한 교재를 찾기가 어려워서다. 시중에 나와 있는 취업 대비 시사 교재는 대체로 용어 위주다. 그것도 별로 중요하지 않은 용어를 소개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수험생들로선 아까운 시간만 낭비할 가능성이 높다.

대기업이든 공기업이든 은행 같은 금융회사이든 경영을 책임지는 임원들의 관심사는 세상(시장)의 변화와 거기에 따른 자기 회사의 대응(전략)이다. 그래서 회사와 밀접히 연관된 시사 흐름에 대해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를 채용 논술시험으로 내고 면접에서도 물어본다.

이 책은 시사 흐름을 잡을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다. 최근 세계의 흐름을 알 수 있도록 구성됐다. 그래서 시사의 맥(脈)을 잡을 수 있고 판단력과 사고력을 키울 수 있게 해준다. 시중에 시사를 대비할 수 있는 책들이 적지 않게 나와있지만 대부분 단순한 용어 중심인 것과는 다르다.

책은 ‘각자도생의 세계’, ‘G2의 시대’, ‘미국 금융위기와 PIGS 경제위기’의 교훈에서부터 한국과 세계의 정치·경제, 금융과 자본시장, 기업경영에 이르기까지 취업 시험에 자주 나오는 174개 항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본문 밑에는 대한무역투자공사(KOTRA), 한국은행, 산업은행, 기업은행, 신한은행, 삼성, 연합뉴스 등 공기업과 금융회사, 대기업, 언론사들의 기출 및 출제 예상문제, 시사 키워드, 관련 신문기사를 실어 공부하기 쉽게 했다. 본문을 읽은 후 기출 및 출제 예상문제에 대한 답을 생각하고 써보자. 관련된 내용의 신문기사를 추가로 찾아보는 것도 심층학습에 도움이 될 것이다. 부록으로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등 주요 은행들의 기출 면접 질문도 총정리했다.

‘시사의 맥’은 대학생, 취업준비생만이 아니라 직장인들의 자기계발, 공무원 시험 준비생, 대학입시를 앞둔 고교생들에게도 유용하다. 동아리나 스터디 토론 교재로도 사용할 수 있다. 이 책을 따라 공부하고 나면 사고력과 판단력이 한층 향상된 걸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책 구입 문의 형설출판사 (031) 955-236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