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서 특·광역시 첫 전기버스 달린다
직접 충전 방식의 전기 시내버스(사진)가 부산 시내를 달린다.

부산시는 29일부터 시내버스 1번 노선을 신설해 전국 특별·광역시 중 처음으로 전기 시내버스를 운행한다고 28일 발표했다.

시내버스 1번 노선은 수영구 민락동에서 출발해 수영교차로, 양정동, 서면을 거쳐 도시철도 부암역까지 24개 정류장(왕복 48개), 왕복 20㎞를 20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전기 시내버스가 운행하는 것은 제주와 경북 구미에 이어 세 번째며, 플러그인(직접 충전) 방식은 전국에서 처음이다.

이번에 운행하는 전기버스는 163㎾h의 건전지 용량을 갖춰 1회 충전으로 최대 180㎞(평균 100㎞)를 운행할 수 있다. 오성여객이 운영을 맡은 1번 노선은 왕복 20㎞가량이어서 한 차례 충전으로 다섯 차례 이상 운행할 수 있다. 운전기사들이 차고지에 들어와 휴식할 때 휴대폰 충전하듯 틈틈이 충전하면 배차 간격에 맞춰 운행할 수 있다.

부산시는 우선 1번 시내버스에 전기버스 5대를 도입한 뒤 내년 상반기 5대, 내년 말 총 30대를 도입하기로 했다. 대당 차량 가격은 4억5000만원으로 2억원은 국비와 시비로 지원된다.

외부 디자인은 해변에서 밀려드는 파도의 물보라 모습으로 해양도시 부산의 이미지를 보여준다. 최근 부산시가 16년 만에 바꾼 버스 디자인을 처음 적용했다. 시 관계자는 “가장 친환경적이라는 천연가스(CNG)버스도 대당 연간 대기오염물질을 1.6t 배출하지만 전기버스는 대기오염을 유발하지 않고 운영비도 크게 절감할 수 있다”며 “하지만 전기버스 차량 가격이 CNG버스보다 4배가량 비싸 세제 혜택 등 정부 차원의 지원과 기술 개발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