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TPP 탈퇴…양자 무역협정에 중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가 내년 1월20일 취임 첫날 12개국 간 무역협정인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탈퇴를 선언하겠다고 밝혔다. 대신 공정한 양자 무역협정을 맺어 미국 내 일자리를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당선자는 21일(현지시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공식 홈페이지에 공개한 2분37초 분량의 ‘취임 100일 구상’ 영상메시지에서 “차기 행정부의 국정 운영은 ‘미국 우선주의(America first)’라는 핵심 원칙을 바탕으로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TPP 탈퇴…양자 무역협정에 중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21일 아르헨티나 방문 중 도널드 트럼프 당선자(사진)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관련 발표 내용을 듣고 “미국 없는 TPP는 의미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지난 17일 트럼프 당선자를 처음으로 만난 자리에서 TPP 탈퇴 공약을 재고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의 탈퇴로 TPP가 동력을 잃으면 중국이 주도하는 또 다른 다자간 무역협정인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이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트럼프 당선자가 밝힌 행정 목록에는 TPP 탈퇴를 포함한 무역, 에너지, 규제, 안보, 이민, 공직윤리 등 6개 분야 조치가 포함됐다. 당선 전 내건 ‘취임 첫날 구상’에서 △의원임기 제한 제안 △오바마케어(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도입한 국민 의료보험제도) 폐지 △중국 환율조작국 지정 등 정치·외교적으로 민감한 내용은 제외됐다. 미국 의회 승인이 필요한 1조달러 규모의 인프라 투자 공약도 언급되지 않았다.

당선자는 에너지와 규제에 대해 “셰일가스와 석탄 등 에너지분야 규제를 철폐해 수백만개 일자리를 되살리고 규제 하나를 신설하면 두 개의 기존 규제를 폐지하는 원칙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안보와 관련해서는 “사이버 공격을 비롯해 모든 형태의 공격으로부터 미국의 핵심 인프라를 보호할 종합계획을 짤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권 인수위 관계자들은 트럼프 당선자가 취임 이후 대선 라이벌이던 힐러리 클린턴 전 민주당 대통령 후보의 ‘이메일 스캔들’과 클린턴재단 등에 관한 수사를 추진하지 않기로 했다고 22일 밝혔다.

켈리엔 콘웨이 인수위 수석고문은 이날 MSNBC의 뉴스쇼 ‘모닝조’에 나와 “트럼프 당선자는 선거운동 당시의 이슈는 이제 제쳐두길 원한다”며 “그가 클린턴의 치유를 도울 수 있다면 그것으로 좋은 일”이라고 말했다. 다만 트럼프의 이 같은 입장은 연방수사국(FBI) 수사에 개입하는 것으로 비춰질 수 있다고 뉴욕타임스는 지적했다. FBI는 이메일 스캔들 수사는 종료했지만 클린턴재단에 대한 수사는 계속 하고 있다.

워싱턴=박수진 특파원 ps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