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현민의 스토리면접] 대입 실전면접…학과별 학생부중심 질문군

입력 2016-11-18 16:44:04 | 수정 2016-11-18 16:44:04 | 지면정보 2016-11-21 S14면
글자축소 글자확대
Ⅰ. 들어가며

S·논술 수석 연구위원  hm6161@naver.com기사 이미지 보기

S·논술 수석 연구위원 hm6161@naver.com

2016년 11월17일 목요일. 2017학년도 수학능력시험 날이다. 최저등급과 정시 지원에서 유리한 고지를 확보하기 위해 꿋꿋하게 자신의 자리를 지키며 공부한 고3, 재수생에게 박수를 보낸다.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주자. 지난 호에 자신이 지원하는 학과에 대한 질문도 올려달라는 메일이 참으로 많이 왔다. 이번 호도 지난주와 마찬가지로 자기소개서와 연결된 학교생활기록부를 중심으로 한 질문군을 학과별로 알아본다.

Ⅱ. 인문계 학생부 중심 질문군과 설명

◆ 사범대 교육대 등 교육 관련 전공

- 사범대에는 여러 학과가 있는데, 왜 영어교육과를 지원하였는가?

- 지리교사로서 자신이 가진 장점 중 성격 측면을 말해보세요.

- 수학성적이 매우 좋은데, 그 이유가 무엇인가. 왜 노트필기에 집착을 하였는가.

- 독서량이 참 많은데, 교사가 된다면 어떻게 독서지도를 하겠는가?

- 하루 중 어느 때 가장 마음의 여유를 느끼나요. 자신에게 있어서 ‘여유로움’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 리더의 유형은 많다. 자신이 생각하는 최악의 리더는 무엇이고, 자신의 고등학교 시절 그런 리더를 만난 적이 있는가.

- 영어교사가 국어교사와 어떤 점이 다르다고 생각하는가.

- 초등학생을 지도해본 경험과 고등학생인 친구들을 가르친 경험이 있네요. 각각 장단점을 분석해서 차이점을 말해보세요.

-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생각해 보았다고 했는데, 가장 하고 싶은 프로그램은 무엇인가요.

<현민선생님의 설명>

- 교육 관련 사례라고 하면 ‘멘토멘티를 통한 교육지도’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자신이 교과시간에 팀수업을 할 때, 주변 친구들에게 문제를 설명해주면서 토의를 진행한 것도 교육 관련 사례임을 잊지 말자. 교대 면접은 실전처럼 준비하자.

- 멘토멘티같이 학생부에 기재된 교육활동이 아니라 하더라도 이 활동과 관련된 다른 활동이 있다면 학생부에 기재된 활동과 연결하여 면접에서 말해도 좋다.

- 성적, 독서량, 토론 횟수, 발표 횟수가 많다는 것은 학교활동에 적극성을 보였다는 의미다. 하지만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명확하게 말할 수 없다면 이는 오히려 면접에 독이 될 수 있다. 철저한 내용 준비가 필요하다. 학과별로 더 자세한 내용은 현민의 스토리 면접 공식 블로그(http://blog.naver.com/hm6161)를 참조하자.

◆ 심리학과 상담심리학과 등 심리 관련 전공


- 심리치료사가 꿈이군요. 이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 왔나요.

- 친구들 또래 상담을 하였는데 여러가지 심리 기법도 배웠군요. 특히 미술치료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어떤 점이 그렇게 좋았고, 실재 적용해본 결과는 어떠했나요.

- 청소년의 자존감에 대한 연구를 하였네요. 왜 이런 연구가 궁금했나요. 연구과정에서 힘든 점은 무엇이었나요.

- 고등학생이 입는 옷과 이에 따른 고등학생의 심리에 관한 연구를 하였는데, 이를 기반으로 현재 자신의 옷과 심리의 관계에 대하여 말해볼 수 있나요.

- 심리학 공부에 영어는 중요한데, 영어성적이 낮군요. 그 이유와 계획은 있나요.

- 성폭력전담검사라는 꿈이 일관되고 있는데, 심리학과의 관련성을 말해보세요.

<현민선생님의 설명>

- 단지 심리치료사나 심리상담가가 되기 위해 심리학에 대한 열정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막연하게 학과 선택을 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학생의 열정을 명확히 판단하기 위해 학업계획을 물어보기도 한다. 미리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 심리학을 지원하는 학생들은 소논문을 써 보는 경우가 많다. 왜 인간의 심리에 관심을 가졌는지 구체적인 계기를 중심으로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고등학생의 소논문에서 확인해 보고 싶은 것은 해당 학생이 심리에 정말로 관심이 있는 것인지 여부, 투박한 연구방법이지만 객관성과 논리성을 위하여 쏟아 부은 노력의 정도, 그리고 앞으로도 이런 연구를 계속하고 싶은지 여부이다. 이를 통해 학과에 대한 열정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소논문이 없다고 해서 불이익을 보는 것은 아니다.


Ⅲ. 자연계 학생부 중심 질문군과 설명

◆ 생명과학과, 보건환경, 바이오메디컬공학부 등 생명·의료·의대 관련 전공

- 자기소개서에 과학수사의 증거물분석법 중 하나인 중합효소연쇄반응에 흥미를 가지고 열심히 배웠다고 되어 있는데, 무엇을 의미하나요. 생각나는 만큼 말해보세요.

- 오토퍼지(자가포식)와 파킨슨병에 대한 관련성을 탐구했다고 했는데, 무슨 관련이 있나요.

- 동아리 활동에서 환경보호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개발계획을 만들었다고 했는데, 어떤 내용인가요. 우리 학과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나요.

- 《C프로그래밍》이란 책을 읽고 무엇을 해보았는가. 무엇이 어려웠는가. 이해하는 데 다른 사람의 도움은 받았는가.

- 바이오메디컬공학분야에서 본인이 어떤 역량을 갖추고 싶은가. 이를 위해 대학에서 무엇에 집중하고 싶은가.

- 자기를 간단히 소개할 때 남들과는 다른 길을 걷는다고 했는데 고등학교생활에서 남들과 다른 길을 걸은 사례를 들어보라.

- 자신이 생각하는 생명의 의미를 말해보세요.

- 다른 대학 생명과학캠프에서 실험을 했다고 했는데, 어떤 실험을 했는지 말해보세요.

- 2학년 2학기에 성적이 많이 떨어졌군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 메르스에 대한 발표도 하고, 토론도 하였네요. 이를 토대로 바람직한 보건은 무엇일지 말해보세요.

<현민선생님의 설명>

- 오토퍼지에 대해 물어본 것은 생명과학에 대한 교과지식을 확인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자기소개서와 학생부에 기재되어 있기 때문에 확인하는 차원이고, 이에 대한 답변을 통해 실제로 학생이 그런 활동을 하였는지 확인하기 위해서이다. 고등학생으로서 특이한 활동은 막힘이 없도록 미리 준비해 두어야 한다.

- 책이 두껍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책의 경우, 교수님은 학생이 어느 정도 이해했는지 궁금해한다. 자신이 이해한 정도를 아는 만큼 솔직하게 말하면 되는 것이지, 대학생도 정확히 알기 어려운 부분까지 말하는 것은 아니다. 너무 겁먹지 말자.

- 고등학생의 경우, 학교 성적이 떨어진 것은 큰 변화이다. 이런 변화에는 이유가 있는 것이다. 이를 논리적으로 분석해서 말한다면 학생의 학문성을 파악하는 좋은 실마리가 된다.

-의대 면접은 여러 면에서 다양한 면접이 진행되므로 사전 연습을 꼭 해보기 바란다.


Ⅳ. 면접을 잘 보기 위해 매일 꼭 해야 할 것 세 가지

자신감은 누가 주는 것이 아니다. 자신을 자랑스러워할 때 저절로 나타나는 것이다. 아래 세 가지를 매일 실천함으로써 스스로에게 힘을 불어넣기를 기대해 본다.

1) 매일 자기소개서와 학생부를 천천히 소리내어 또박또박 읽자.

2) 매일 거울을 보면서 미소를 지으며 ‘파이팅’이라고 크게 외치자.

3) 매일 의자에 단정히 앉아서 머릿속에 그림을 그리며 스스로 질문하고 답변해보자.

POLL

대통령 선거가 내년 몇 월 실시되는 게 좋다고 봅니까.

증권

코스피 2,031.07
종목 검색

인기검색 순위

코스피/코스닥 인기검색순위
코스피 코스닥
SK케미칼 +6.07% 애니젠 +6.75%
삼성전자 +1.02% 키이스트 +16.48%
SK디앤디 -1.18% 코리드 0.00%
SK가스 +3.06% 에코프로 +4.74%
현대산업 +0.69% 대화제약 -1.75%

20분 지연 시세

외국인 순매수

외국인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전자 +1.02%
POSCO +6.08%
신한지주 +5.58%
삼성바이오... 0.00%
SK텔레콤 0.00%
외국인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카카오 +1.60%
CJ E&M -0.17%
에스엠 +0.19%
뉴트리바이... +0.54%
홈캐스트 +2.49%

20분 지연 시세

기관 순매수

기관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삼성전자 +1.02%
LG화학 +3.28%
현대차 +4.03%
SK하이닉스 +2.21%
현대제철 +3.56%
기관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홈캐스트 +2.49%
원익IPS +5.07%
보성파워텍 +0.65%
에스티팜 +2.22%
레고켐바이... +7.84%

20분 지연 시세

포토

HK여행작가 자세히보기 제6회 일본경제포럼 한경닷컴 로그인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