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수 LG화학 부회장이 지난 15일 강원 양구군 백두산부대(육군 21사단)에서 열린 ‘최고경영자(CEO) 추억의 병영 방문 행사’에서 특강을 하고 있다. LG화학 제공
박진수 LG화학 부회장이 지난 15일 강원 양구군 백두산부대(육군 21사단)에서 열린 ‘최고경영자(CEO) 추억의 병영 방문 행사’에서 특강을 하고 있다. LG화학 제공
“나도 40여년 전 군복을 입고 이곳에 있었습니다. 많은 세월이 흘렀지만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합니다. 힘들었던 만큼 인생의 큰 자산이 됐으니까요.”

지난 15일 강원 양구군에 있는 백두산부대(육군 21사단)를 방문한 박진수 LG화학 부회장은 이렇게 말하며 감회에 젖었다. 이내 가슴이 벅차오르는 듯 주먹을 꽉 쥐었다. 박 부회장은 “살아보니 아무리 어려운 일도 언젠가는 지나가더라”며 “힘든 순간에도 꿈을 꾸고, 꿈을 위해 노력하는 일은 절대 멈춰선 안 된다”고 말했다. 박 부회장의 얘기에 몇몇 국군장병들은 눈시울을 붉혔다.

이날 백두산부대에선 한국경제신문사가 민·군 협력 모델인 1사1병영 캠페인을 활성화하기 위해 기획한 ‘최고경영자(CEO) 추억의 병영 방문 행사’가 열렸다. CEO가 군 복무 시절 몸담았던 부대를 찾아서 현역 장병들을 만나 호흡할 기회를 마련하겠다는 취지다.

사단가 부르며 특강 시작

박 부회장은 1973년 4월 군에 입대해 그해 6월 백두산부대에 배치됐다. 이후 1976년 3월까지 총 36개월간 군 복무를 했다. 박 부회장은 이날 특강에 앞서 김혁수 21사단장(소장)의 안내를 받으며 부대를 둘러봤다. 3000만원의 위문금과 커피머신, 청소기, 도넛 등 위문품도 전달했다. 박 부회장은 “옛날에 비해 시설이 여러모로 좋아진 것 같다”며 “이렇게 40여년이 지나 후배 장병들을 만나러 오니 감개무량하다”고 말했다.

박 부회장은 “노래 한 곡 불러도 되겠습니까”라는 첫 마디로 특강을 시작했다. 특강 주제는 ‘젊은 후배들에게 전하는 삶의 지혜’. 장병 250여명이 참석했다. 노래를 하겠다는 얘기에 장병들의 눈은 휘둥그레졌다. 그러다 “빛나는 동해바다 태양을 안고”라는 노래 구절에 감탄사가 터져 나왔다. 박 부회장이 부른 노래는 사단가였다. 장병들도 하나둘 따라불렀다. “씩씩하다 백두산부대”로 노래가 마무리되자 장 병들의 박수가 쏟아졌다.

“주어진 위치보다 하나 위에서 생각하라”

그는 “군대 시절 ‘하면 된다’는 자신감을 갖게 됐다”며 “해보려고 노력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박 부회장은 “좋아하는 일만 찾아다니는 것보다 지금 주어진 일을 좋아하려고 노력하는 게 성공의 발판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또 ‘한 사이즈 큰 모자를 쓰라(Wear one size bigger hat)’는 영어 관용구를 인용하며 “주어진 위치와 직급보다 하나 위에서 생각하라”고도 당부했다. 박 부회장의 특강이 끝난 뒤 김 사단장이 “지금 특강을 들은 장병들도 40여년이 지나 후배들을 격려할 수 있는 자리에 오르겠다는 목표를 가져보자”고 말하자 “알겠습니다”라는 장병들의 다짐이 강연장을 가득 메웠다.

양구=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