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사태로 거세지는 퇴진 요구에 확실하게 선을 긋고 장기전 모드에 돌입했다.

靑 "의혹만으로 퇴진 못해"…하야·퇴진 요구에 선긋기
야(野) 3당이 '100만 촛불민심'을 등에 업고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한 상황에서 국회추천 총리를 통한 정국안정이라는 기존 로드맵을 계속해서 고수하겠다는 입장이다.

야당 요구와 달리 박 대통령은 하야하거나 모든 권한을 내려놓고 조건 없이 퇴진하는 것은 헌법정신에 어긋난다는 생각이 확고하다.

따라서 청와대로서는 대치 정국이 길어질 수밖에 없다는 점을 각오하는 분위기이다.

실제로 박 대통령은 지난 2일 김병준 전 청와대 정책실장을 '책임총리'로 내정하고, 4일 대국민담화를 내 검찰 조사와 특검 수용 의사를 밝히고, 8일 국회를 전격 방문해 '국회 추천 총리'를 수용하는 등 숨가쁜 행보를 하다 8일 동안 추가 조치를 내놓지 않고 있다.

갈수록 높아지는 야당의 요구 수준을 계속 따라가기보다는 기존에 내놓은 국회 추천 총리 임명과 법적 권한 보장, 여야 대표와의 영수회담 제안을 마지노선으로 삼고 정치권의 응답을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16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우리 입장은 변한 게 없다"며 "법률의 테두리 안에서 대통령의 권한을 최대한 총리에게 이양하고, 의혹에 대해선 검찰과 특검의 조사를 통해 진실을 밝히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어떻게 의혹만 갖고 대통령에게 내려오라고 할 수 있느냐. 의혹만으로 하야하는 게 맞느냐"라면서 "대통령은 헌법이 부여한 지켜야 할 책임이 있는 것이고, 박 대통령은 아마 목숨을 내놓고라도 지키겠다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