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룡들 '정국 해법' 10인 10색…촛불 따라 오락가락, 혼란 더 키워
여야 대선주자들과 각 당 지도부 등 정치 리더들이 ‘최순실 사태’와 관련해 ‘백가쟁명’식의 해법을 쏟아내고 있다. 거국중립내각 구성 및 박근혜 대통령의 임기 보장을 전제로 한 2선 후퇴, 과도내각 구성 후 대통령 조기 퇴진(질서 있는 퇴진), 즉각 퇴진, 탄핵 등 다양하다.

그렇지만 이들은 진지하게 머리를 맞대고 국정 혼란을 막으려는 시도는 하지 않고 있다. 대선 셈법에 따라 ‘오락가락’ 말 바꾸기를 거듭하면서 수습보다는 혼선을 부추긴다는 지적도 있다. ‘총체적 난국’ 앞에서 정파적 이해관계에 매달리고 있다. 박 대통령이 위기의 몸통이지만 정치 리더들도 위기를 확산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다.
잠룡들 '정국 해법' 10인 10색…촛불 따라 오락가락, 혼란 더 키워
새누리당 내 해법은 각양각색이다. 김무성 전 대표는 대통령 탄핵을 주장하고 있다. 국정 혼란을 수습할 수 있는 ‘헌법적 절차’는 탄핵뿐이라는 것이다. 이정현 대표를 비롯한 친박(친박근혜)계 지도부는 탄핵에 대해 “스스로를 부정하는 것”이라며 반대하고 있다.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지사, 원희룡 제주지사는 박 대통령의 2선 후퇴를 요구하고 있다. 남 지사는 국군통수권, 조약권 등 극히 일부만 빼고 여야가 합의 추천하는 총리에게 권한을 이양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원 지사는 모든 권한을 총리에게 이양한 뒤 대통령은 의전적 역할만 수행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유 의원은 구체적인 권한 범위에 대한 언급 없이 “대통령이 모든 것을 내려놓아야 할 때”라고 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대통령의 탈당과 2선 후퇴 및 거국내각 구성을 주장했다.

야당 대선 후보들은 대체적으로 과도내각 구성 뒤 박 대통령의 조기 퇴진을 지지하고 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당초 거국내각 구성을 요구했다가 새누리당이 이를 수용하자 “국면을 모면하고 전환하려는 잔꾀”라고 비판했다. 그는 15일 박 대통령이 ‘조건 없는 퇴진’을 먼저 선언하고, 과도내각을 구성한 뒤 중도 퇴진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공동대표도 ‘질서 있는 퇴진’을 주장하고 있다. 지난 1일 “교섭단체 3당이 합의해 총리를 세운 뒤 총리가 각료를 추천하면 된다”며 거국내각을 지지했던 그는 박 대통령이 김병준 총리 후보자를 야당과 협의 없이 지명하자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민주당 소속 박원순 서울시장은 대통령 즉각 사임 뒤 조기 대선을 주장하고 있고, 이재명 성남시장은 대통령 탄핵을 내세우고 있다.

김부겸 민주당 의원은 지난 8일 박 대통령의 국회 추천 총리 요청에 대해 성명을 내고 “만시지탄이지만 대통령의 결단을 인정한다”며 환영한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불과 네 시간 뒤 “총리가 조각권을 갖는다는 대통령의 선언이 있어야 한다”며 2선 후퇴를 요구했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박 대통령의 2선 후퇴를 요구하면서도 하야를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고 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국회의장 직속의 탄핵검토위원회 구성을 제안했지만, 질서 있는 퇴진을 위한 과도내각 구성에 찬성하고 있다.

홍영식 선임기자/유승호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