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민심’을 확인한 야3당은 “박근혜 대통령은 퇴진하라”며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그동안 ‘2선 퇴진’을 요구해온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촛불집회 이후 ‘박 대통령 퇴진’을 위한 본격적인 행동에 나설 뜻을 내비쳤다. 박 대통령이 결단하지 않으면 ‘하야·탄핵’까지도 불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야권 내부에서 커지고 있다.

13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6선의 이석현 의원은 “그동안 2선 후퇴와 거국내각을 요구해왔지만 박 대통령이 실기를 하고 있다”며 “촛불민심은 한목소리로 하야를 요구하는데 (대통령이) 이를 귓전으로 흘리고 있기 때문에 이제 제1야당인 우리가 언제까지 이렇게 해야 할지 고민해 볼 시점”이라고 말했다. 차기 대권 주자 중 한 명인 4선 김부겸 의원도 “(박 대통령이 결단하지 않는다면) 조선 인조 시절 굶주린 백성을 위해 항소를 썼던 최명길의 심정으로 다음 단계를 준비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했다.

4선의 박영선 의원은 “이제 국회가 국민의 명령에 따라 안정적인 하야와 질서 있는 퇴진 요구를 위한 로드맵을 제시해야 한다”며 국회법에 따른 비상시국전원위원회 개최를 제안했다.

추미애 대표는 “박 대통령이 순리대로 결자해지하지 않는다면 국민의 손으로 헌법이 대통령께 드린 권한을 돌려받는 절차가 남았을 뿐”이라며 ‘탄핵소추’까지 염두에 두고 있음을 시사했다.

국민의당 역시 대통령의 탈당과 영수회담을 통한 총리 합의 추대, ‘최순실-우병우 사단’ 척결, 국정조사, 별도 특검 수사 등에 대한 박 대통령의 결단이 없다면 퇴진운동에 본격적으로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이날 “박 대통령이 질서있는 퇴진을 결단하지 않으면 저도 민심의 바다로 가겠다”며 “퇴진에는 하야와 탄핵도 포함된 것”이라고 했다. 박 대통령의 빠른 ‘2선 후퇴’ 결단이 없다면 ‘즉각 퇴진 운동’에 나서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대통령 하야’를 당론으로 주장해온 정의당은 “더 이상 정치적 유불리를 저울질하며 우물쭈물하지 말고 아예 탄핵소추 준비에 들어가자”고 두 야당을 압박했다.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는 이날 “박 대통령이 끝내 명예퇴직을 거부한다면 야당이 책임 있게 나서 징계·해고하는 수밖에 없다”며 “탄핵소추 발의에 앞서 법적·정치적 제반사항을 준비·점검하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검토위원회’를 국회의장 직속기구로 설치해 운영하자”고 제안했다.

은정진 기자 silv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