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천 의원.jpg
정운천 새누리당 의원(전북 전주을·초선)은 8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안조정소위원회 위원으로 내정됐다 발표 직전인 7일 갑자기 배제됐다”며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1인 시위를 벌였다.

정 의원은 “20대 국회 전북 유일의 여당의원으로서 예결위 예산안조정소위 위원으로 포함되는 것이 기정사실화 돼 있었다”며 “예산안조정소위 첫 회의를 몇 시간 앞둔 7일 오전, 정운천 의원만이 친박(친박근혜)계인 김선동 의원으로 갑자기 교체됐다”고 지적했다.

국회 예산소위는 각 상임위에서 올라온 예산안을 최종 증·감액 할 수 있는 결정권을 갖고 있다. 이 때문에 예산소위 위원은 지역구 예산을 확보하기 위한 의원들의 경쟁이 치열한 자리다.

정 의원은 ‘최순실 사태’ 와 관련해 당 지도부 사퇴와 거국중립내각 등을 요구하는 비박근혜계 모임과 뜻을 같이하고 있다. 이 때문에 정치권에서는 친박계 지도부가 ‘보복성 인사’를 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이같은 지적에 대해 정진석 원내대표는 7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자리는 한정되어 있는 반면 해야 할 사람은 많다”며 예산소위 선정의 고충을 털어놨다. 김도읍 원내수석부대표는 “예결소위는 광역 지역별 의석수가 가장 기본이 된다”며 “지난주 지역별로 (의원들과) 협의를 했고 이례적이라는 표현은 맞지 않다”고 해명했다.

정 의원은 “전북도민이 여당의원을 뽑아준 것은 꽉 막힌 중앙정계에서 예산통로를 열어 30여년간 홀대받은 전북예산을 챙기라는 것”이라며 “예결위원들은 이번 예산안을 심의할 때 지역별로 예산증액이 얼마나 반영되는지를 꼭 심의해달라”고 주장했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