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 중 독창성보다는 남을 모방하는 데 치중하는 사람, 기업, 제품, 전략 등과 가장 거리가 먼 표현은?

①카피캣 ②미투전략 ③퍼스트 무버 ④패스트 팔로워

2. 비상장 기업이 합병, 주식 교환,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등을 통해 상장기업 경영권을 인수함으로써 사실상의 상장 효과를 보는 행위는?

①우회상장 ②동시상장 ③직상장 ④상장폐지

3. 기업 인수·합병(M&A)만을 목적으로 설립하는 페이퍼 컴퍼니로, 공모를 통해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으고 기업합병에 따른 주가상승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회사는?

①VC ②MBO ③SPAC ④BTL

4. 기존 의약품의 특허기간이 끝난 후 다른 제약사가 공개된 기술과 원료를 복제해 같은 약효와 품질을 갖도록 만든 이른바 ‘카피약’을 무엇이라 할까?

①제네릭 ②바이오시밀러 ③바이오매스 ④의약외품

5. 자회사 주식의 일부 또는 전부를 보유하고 계열사를 지배하는 회사를 가리킨다. 국내 대기업에도 지배구조 개선 차원에서 많이 도입된 이 방식은?

①주식회사 ②유한회사 ③지주회사 ④합자회사

6. 회사가 영업활동을 중단하고 보유자산을 모두 처분한다고 가정했을 때 채권자, 주주 등 이해관계자에게 나눠줄 수 있는 돈이 얼마인지를 계산한 것은 무엇인가?

①청산가치 ②존속가치 ③내재가치 ④순자산가치

7. 금융기관끼리 짧은 기간 동안 자금을 빌려줄 때 적용되는 금리를 가리키는 말은?

①제로금리 ②기준금리 ③콜금리 ④공정금리

8. 이자만 계속 내고 만기를 연장할 수 있는 채권을 말한다. 부채가 아닌 자본으로 분류되는 신종 자본증권으로 꼽히는 이것은?

①특수채 ②산금채 ③회사채 ④영구채

sgsg.hankyung.com에서 응모하세요.

▶ 533호 퀴즈 정답 : 1.③ 2.② 3.② 4.③ 5.② 6.④ 7.② 8.①
▶ 532호 당첨자 : 엄소혜 안영주 이미송